지방대학생 눈물의 '스펙상경'

2012. 3. 2. 03: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지난 학기 취업에 실패한 전남대 4학년 정모(25)씨는 졸업을 미루고 올해 한 학기를 더 등록했다. 학점 3.8점(4.5점 만점)에 토익 점수 900점이 넘는 정씨는 지난해 하반기에만 30곳 이상 지원했지만 서류 심사에서 번번이 떨어졌다. 이해할 수 없었다. 정씨는 교내 취업센터를 찾아 진단을 받은 결과 '인턴 등 대외활동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받았다. 정씨는 막막하기만 하다. 모자라는 부분을 채울 방법이 없어서다. 정씨는 "지방에서는 대외활동을 할 기회 자체가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며 자신의 처지를 원망했다.

지방대 학생들은 취업시장에서 학벌에 치이고 '스펙'에 울고 있다.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1일 "구직자들 사이에서 학점이나 토익 점수가 상향 평준화된 상황에서 인턴이나 대학생 홍보단 등 대외활동 경력이 취업을 위한 '필수 스펙'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밝혔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천국'에 따르면 기업 인사담당자 322명의 34.5%가 '올해 강화해야 할 취업 스펙' 1위로 '실무 경험'과 '인성'을 꼽았다.

문제는 대부분의 대외활동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공모전 포털 씽굿 관계자는 "한 해 열리는 1300여개의 대외활동 중 70~80%는 서울 및 수도권에서 진행된다."면서 "일부 행사는 수도권 거주 학생으로 자격 제한을 두는 일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 한 대기업 유통업체는 지난해 12월 대학생 도우미를 모집하면서 '스마트폰을 소유한 수도권 거주 학생'으로 자격을 제한했다.

지방대생 중에는 오로지 대외활동 경력을 쌓기 위해 휴학하는 경우도 있다. 다른 대학과의 학점교류를 이용해 상경하기도 했다. 경북대를 졸업한 김모(24)씨는 지난해 아예 서울대에 학점교류를 신청했다. 김씨는 "수업을 들으며 대외활동 경력을 쌓는 방법은 이것밖에 없다고 생각했다."면서 "대외 경력 하나를 위해 방값, 식비 등을 합쳐 한 달에 100만원 가까운 생활비를 쓰는 것이 지방대생들의 현실"이라고 털어놓았다. 김씨는 "운 좋게 기회를 얻은 지방대생도 이력서에 경력 한 줄 넣으려고 한 달에 수차례 서울과 지방을 오가야 한다."고 말했다.

설동훈 전북대 사회학과 교수는 "해당 대학이나 지자체에서 인턴 등 대외활동을 위해 서울에 올라간 학생에게 생활비를 일부 보조하는 등 지원도 생각할 수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수도권 집중화 현상을 해결해야 취업시장에서 지방대 학생들의 소외를 근본적으로 없앨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인기기자 ikik@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女미용사, 군부대 들어와 무슨 일 하나 보니…☞ 북한 女접대원에게 김정일 노래 불러보라고 하자…☞ 유산 놓고 형제간 유혈난투극…놀라운 반전이☞ 女공무원, 사무실 대신 집근처 건물로 들어가더니…☞ 알 꽉찬 간장게장, 알고보니 치킨집에서…☞ MB, 日에 독도문제 얘기안한 이유 알고보니…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