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이름 제대로 짓자" 급속 확산

2012. 3. 1. 03: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광복절은 빛을 되찾은 날, 개천절은 하늘이 열린 날…. 그럼 3·1절은(?)" 29일 한 블로거의 발랄한 문제제기에 따라 '3·1절 이름을 제대로 지어주자'라는 개칭 운동으로 확산되고 있다. 다른 국경일은 명칭에 기념일의 의미를 담았지만 3·1절은 날짜 이상의 의미를 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역사학자 등도 "항일 만세운동의 의미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이름이 있다면 개칭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며 호응하고 있다. 3·1절에 새 이름을 지어 주자는 운동은 아이디 '깨몽'이라는 블로거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그는 지난 25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3·1절의 의미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이름으로 무엇이 좋을까요?'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일제 감시가 심하던 시기에 국민이 자발적으로 만세운동을 벌인 뜻 깊은 날을 그냥 날짜만 담은 3·1절이라고 부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설문조사를 진행 중이다.

네티즌들의 반응은 뜨겁다. 게시 당일부터 하루 1000명 이상의 네티즌과 트위터리안들이 리트위트를 하면서 3·1절 새이름 짓기 운동에 가세하고 있다. 새 이름으로 '만세절', '자주선언일' 등 제안하는 글들이 줄을 잇고 있다.

전문가들도 3·1절 새 이름 짓기 운동에 긍정적이다. 한상권 덕성여대 교수는 "신선하면서도 의미 있는 제안"이라면서 "3·1운동이 가진 자유·평등·박애의 정신을 담을 수 있는 새 이름을 짓는 것에 대해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교수는 독립유공자유족회 주최로 29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3·1정신 실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3·1절의 새 이름 짓기를 제안했다.

홍정완 역사문제연구소 사무국장은 "3·1운동은 당시 민중들이 중심이 된 자생적 항일 민족운동이었다."면서 "3·1절이라는 명칭이 당시 항일운동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면이 없지 않으므로 이런 관점에서 새로운 명칭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정은 독립기념관 연구위원도 "젊은 층이 3·1절의 역사적 의미를 다시 새겨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점에서라도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반겼다.

송수연기자 songsy@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17세 고교생, 선관위 홈피 공격 이유가 고작…☞ 알 꽉찬 간장게장, 알고보니 치킨집에서…☞ 美유학 여고생, 적응 힘들자 인터넷채팅으로…☞ 소리보다 7배 빠른 최첨단 슈퍼 대포 성능 보니☞ 이 대통령, 2시간 강연하면 얼마 받나 했더니☞ 李대통령 사저, 호화롭지 않다는데 실제크기는

2012년은 60년만에 돌아오는 흑룡의 해!! 나의 신년 운세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