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리원전 기술 유출 직원 등 5명 적발

2011. 12. 5. 19: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고부품 납품 의혹도 수사

[세계일보]검찰이 고리원전 터빈밸브작동기 납품비리를 수사하는 가운데 터빈밸브작동기 제작기술을 유출한 직원과 이 기술을 바탕으로 입찰에 응한 업체 관계자가 경찰에 적발됐다.

부산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5일 원자력 발전용 터빈밸브작동기 설계도면을 유출한 혐의(영업비밀 유출 등)로 한국수력원자력 이모(41) 과장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은 또 이씨가 빼돌린 기술로 설계도면 등을 만들어 고리원전의 터빈밸브작동기 제작입찰에 응한 S사 전무이사 조모(53)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씨는 지난 4월 중순 고리 원전 1, 2호기 터빈밸브작동기 납품업체인 A사 설계도면을 빼내 조씨에게 이메일로 건넨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씨는 조씨로부터 터빈밸브작동기 제작 설계도면을 빼내주면 인사이동 시 고위 간부에게 청탁해 원하는 부서로 보내주겠다는 부탁을 받고 기술을 넘긴 것으로 드러났다.

조씨는 이씨가 빼내준 기술을 바탕으로 입찰에 필요한 절차서, 설계도면 등을 만들어 지난 5월 또 다른 업체의 이름으로 입찰에 응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씨가 빼돌린 기술은 A사가 5년간 23억원을 들여 국내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A사는 이 기술로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고리원전에 터빈밸브작동기를 제작해 납품해 왔다.

한편 부산지검 동부지청은 A사가 고리원전 3, 4호기의 터빈밸브작동기 지지대(메니폴더) 부품을 신규 제품 대신 중고품을 납품하고 있다는 진정이 접수됨에 따라 수사 중이다. 진정서에 따르면 A사는 2발전소 담당직원과 공모해 발전소에서 사용한 메니폴더를 외부로 밀반출한 뒤 이를 신규 제품인 것처럼 속여 납품한 혐의를 받고 있다.

부산=전상후 기자

[Segye.com 인기뉴스]

◆ 남고생이 여교사 농락… '더듬이 체벌' 논란◆ MB부부 형사고발 당해…임기중 처음◆ 강용석, 아나운서 100명 집주소 유출 논란◆ 엄마 돈 벌러 간 사이 6살 딸 화재로 숨져◆ 앗! A아나운서 섹스비디오 유출 '충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세계일보 [지면보기][스마트캠페인][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세계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