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 주권국은 고려?..반크 "반드시 삭제, 고조선 등 추가돼야"

2011. 4. 22. 11:2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출처=호주 외무부 사이트.

한국의 역사를 고려로 소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 등에 따르면 호주 외무부가 세계 각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http://www.dfat.gov.au/geo/rok/brief_index.html)의 한국 소개란에 최초의 통일 국가된 주권국가를 '고려(KOREA)'라고 소개하고 있다.

대한민국 개요(Republic of Korea country brief) 라는 웹페이지에는 'The ROK is situated on the southern half of the Korean Peninsula.

The Korean Peninsula was first unified as a sovereign state in 918 under the Goryeo Dynasty (the source of the English-language name "Korea").

In 1392, the Joseon Dynasty took power, and ruled until it was replaced by the Korean Empire in 1897.'라고 서술돼 있다는 것이다.

이는 '대한민국은 한반도의 남쪽의 절반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한반도는 고려시대 (영어이름인 Korea의 근원이 된)에 918년에 주권국가로서 최초로 통일됐다. 1392년에는 조선왕조가 일어나 1897년에 대한제국으로 대체될 때까지 지속됐다'로 번역된다.

반크는 이 같은 역사 서술에 바탕을 둔다면 우리나라 역사 중 기원전 2333년에 세워진 고조선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발해(698∼926) 등은 없는 역사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크는 이들 한국의 고대 국가들이 한국 역사속에서 뚜렷한 주권국가였음을 간주할 때 이 문장은 반드시 삭제돼야 하고 고조선과 삼국시대 역사 내용이 반드시 추가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크 관계자는 "이 문장을 보면 호주인들은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을 고려시대인 918년으로 보는 것이어서 우리나라의 반만년 역사는 반토막돼 1100년 밖에 안되는 게 된다"며 "호주의 대표적인 정부 사이트에서 이 같은 정보를 아직까지 제공하고 있었다는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반크는 호주정부에 항의서한을 발송했다고 전했다.

/pio@fnnews.com박인옥기자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First-Class경제신문 파이낸셜뉴스 구독신청하기]

▶ 미니보다 더 깜찍? '피아트 500C' 첫 공개

▶ '14년차 부부' 서태지-이지아 이혼소송.. 진실은?

▶ 농협 연체수수료 환급했다더니..고객들 "못 받았다"

▶ "도대체 정체가..?" 이지아 '외계인설' 다시 화제

▶ 옴니아2 사용자들의 분노 어디까지? 포크레인도 등장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