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수사 의뢰, 野·언론서 의혹 제기

2005. 4. 14. 06: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대협 "역사적 배경도 모른 채 지껄여"…"법적 대응 하겠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현 기자= 군사평론가 지만원씨가 한국의 위안부 운동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서 수요집회를 여는 일본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들이 "가짜일 수 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지씨는 14일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 `위안부 문제를 해부한다"라는 제목의 글 두 편에서 이같이 주장하면서 "이런 식의 위안부 운동은 반일운동의 일환으로 오해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지씨는 "1944년 당시 15세 이상의 여성이었다면 지금 최소 78세 이상이 돼야 하고 현재 몸도 건강하지 못하다는 게 진짜 할머니의 증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최근 TV에 나오는 위안부 할머니들 중에는 연세가 그렇게 많아 보이지 않고 건강도 매우 좋아 보이며 목소리에도 활기가 차 있는 분"이라며 `가짜" 위안부 가능성을 제기했다.

지씨는 위안부를 `일본군 위안부"와 `종군 위안부", `정신대"로 구분한 뒤 "진짜 피해를 본 `일본군 위안부"는 전체 20% 정도이며 어려운 형편에 스스로 성(性)을 판 종군 위안부가 80% 쯤 된다더라"고 썼다.

그는 "일본 대법원이 진짜 위안부 피해자로 인정한 할머니가 인정하는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는 33명인데 이 가운데 시위에 나가는 할머니는 없다"고 주장했다.

지씨는 "일부 할머니들은 일당 3만원을 받고 집회에 참가하기도 했다"는 주장도 덧붙였다.

정대협은 지씨 주장에 대해 성명을 내고 "피해자 할머니에 대한 명예훼손과 인권침해를 물어 법적 대응을 하겠다"며 "피해자들을 진짜, 가짜로 근거없이 나누고 일본군 `위안부"의 명칭에 대해 역사적 배경도 제대로 모른 채 지껄이며 자기 멋대로 피해자들을 나누는 잣대로 삼은 것은 용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씨는 위안부 출신 심모(81) 할머니와 13일 인터뷰를 근거로 `가짜 위안부" 주장을 펼쳤다. 지씨는 심 할머니를 지난해 11월 일본 대법원에서 `일본군 위안부"로 판정받은 유일한 `진짜 위안부"라고 칭했다.

심 할머니는 정대협과 갈등을 빚은 끝에 정대협과 위안부 할머니 쉼터인 `나눔의 집"을 상대로 지난해 3월 법원에 `모금행위 및 시위동원 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할 정도로 정대협과 불편한 관계에 있다.

정대협에 따르면 심 할머니의 가처분 신청은 기각됐으며 현재 서울 고등법원에서 본안 소송이 진행 중이다.

지씨는 지난달 10일 위성ㆍ케이블방송 CBS TV의 한 시사프로그램에서 한일 역사문제와 식민지 정당화에 관해 "우리가 비참하게 도마 위에 올려진 고기가 됐으니 그걸 반성하자는 것"이라며 "(한국이 일본에)먹힐만 하니까 먹혔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eyebrow76@yna.co.kr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