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월만에 다시달리는 대구지하철..남은 숙제들

2003. 10. 23. 09: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3 오마이뉴스 이승욱 올해 초 대형 참사가 발생했던 대구지하철 1호선이 21일 중앙로역을 제외한 전 구간 운행 재개됐다. 이로써 참사 이후 안전 문제 등으로 부분 운행되던 대구지하철 1호선은 서민들의 "발"로 다시 서게 됐다.

하지만 대형 참사의 원인이 됐던 안전 문제 등의 근본적인 해결이 없다는 지적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대구지하철공사는 21일 새벽 5시25분부터 안심, 방촌역(상행) - 대곡, 교대역(하행) 첫 차 운행을 시작으로 전 노선 전 구간에서 운행을 재개했다. 대구지하철 참사 현장인 중앙로역은 공사 관계로 무정차 서행 통과한다.

전면 운행 재개에 힘입어 대구지하철 참사 이후 극히 저조하던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률도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대구지하철공사에 따르면, 운행 첫날 하루동안 대구지하철을 이용한 승객은 총 8만917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참사 전인 지난해 10월 22일(화요일) 같은 시각 누계 이용객 14만5874명에 비교했을 때 61.1%에 그치는 규모다. 하지만 전면 운행 재개 한 주 전인 지난 14일 하루 이용 승객 5만2694명보다는 1.5배 이상 증가했다.

대구지하철공사측 한 관계자는 "당분간 참사 이전의 이용률을 회복하기는 힘들겠지만 전 구간 운행 재개로 시민들의 지하철 이용은 차츰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렇게 대구지하철은 참사 8개월만에 다시 운행을 시작했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는 아직 적지않다.

지하철 안전문제대구지하철의 운행이 지금까지 미뤄졌던 것은 참사 때부터 제기됐던 지하철의 안전성 문제 때문. 참사 당시부터 대구지하철 희생자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대구지하철의 차량과 구조물 등의 안전성 여부에 대해 따져왔다.

하지만 전면 재개통이 이뤄진 최근까지도 대구지하철의 안전성 문제에 대한 불신은 완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 대구참여연대 윤종화 사무처장은 "대구지하철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공사와 시에서 행한 조처는 일부 방염 처리하는 것과 화재시 안내 표지판 등을 설치하는 정도가 전부였다"며 "차량 내부 자재의 교체와 같은 실질적인 안전 확보는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아쉽다"고 말했다.

또 대구시와 지하철공사,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지하철의 안전성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설치한 종합안전점검단도 실효성 있는 활동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윤 사무처장은 "종합안전점검단이 지난 6월 활동에 들어갔지만 원할한 활동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고, 지하철 자재의 안전 문제 실험 등도 이벤트적으로 진행돼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초유의 참사로 일컬어지는 대구지하철 참사를 정확하게 평가하고 수습과정에 대한 면밀한 분석 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참사 원인에서부터 수습과정과 현 재난관리시스템에 대한 연구 등의 과정을 다룬 백서나 보고서 등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이다.

참사 부상자 후유증 문제대구지하철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사업과 부상자들에 대한 대책마련도 아쉬운 형편이다.

희생자들에 대한 배상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되고 있다. 지하철희생자대책위(위원장 윤석기)에 따르면, 법적 손해배상으로 사망자와 부상자들에 대해서는 개인별 평균 2억원 정도의 배상금을 수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민성금 배분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성금 668억원을 사망자에게 일괄지급하는 방안으로 대책위와 관계기관 간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부상자들에 대한 성금 배분 문제는 아직 난항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지하철 참사를 직접 겪은 부상자들의 피해가 높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참사를 직접 겪은 부상자들은 신체적인 피해 외에 정신적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대구참여연대 윤종화 사무처장은 "부상자들의 정신적 후유증이 심각한 상황에 치닫고 있다"면서 "참사 피해자들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진단을 받고 대구시와 정부에서 사후 건강관리 등에 신경써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추모공원 조성 사업들도 여전히 제자리 걸음이다. 지하철희생자대책위 윤석기 위원장은 "유족들이 추모공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지만 수성구에 부지 선정만 됐을 뿐 구체적인 안과 사업 추진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전한 대구지하철 "부채"대구지하철 참사 원인으로 지목되는 것 중 하나는 안전문제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지하철공사의 부채로 인한 재정난이었다.

지난 95년 설립된 대구지하철공사는 지하철 1호선 건설 등으로 인한 부채가 최근까지 수 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하철공사 부채는 실제 대구시의 제정 적자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는데다, 97년 11월 1호선 운행 후 승객들의 이용이 높은 편도 아니라서 부채를 갚는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었다.

대구지하철 참사 후 부산, 대구 등의 지하철 부채를 중앙정부가 책임진다는 등 논의가 진행됐지만 논란만 있을 뿐 가시적인 정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대구지하철노조 이원준 위원장은 "지하철의 막대한 부채가 사실상 전면적인 내장재 교체와 1인승무시스템 전환 등을 어렵게 하고 있다"면서 "지하철 부채를 중앙정부가 일부 떠안는 방안이 강구되고 있긴 하지만 논란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위원장은 "지하철 공사나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에 부채를 모두 떠넘기는 식이 되어서는 안된다"면서 "지자체도 지하철 운영과 관련해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강구해야 안전한 시민들의 발로 지하철이 제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이승욱 기자 (baebsae@ohmynews.com)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