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서 축구경기 중 십자인대 파열 병사..국가유공자 불인정

성도현 기자 2016. 8. 14. 09: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원 "직무수행 관련 실기·실습 교육훈련 아니다"
서울행정법원. © News1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군 체육대회에서 축구를 하다 십자인대가 끊어진 병사가 전역 후 국가유공자 등록을 신청했다가 거부당하자 소송을 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0단독 김정철 판사는 송모씨가 "국가유공자로 인정해 달라"며 서울지방보훈청장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고 14일 밝혔다.

2013년 8월 육군에 입대한 송씨는 이듬해 8월 대대 체력단련대회에서 축구를 하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됐다. 이후 2014년 12월 전역했다.

송씨는 올해 2월 보훈청에 국가유공자 등록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신 보훈청은 보훈보상대상자 요건 해당 결정을 했다.

현행법상 직무수행 또는 교육훈련이 국가의 수호·안전보장 또는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을 경우에 국가유공자로 인정된다.

이와 달리 국가의 수호·안전보장 또는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직무수행이나 교육훈련 중 상이를 입은 사람은 보훈보상대상자에 해당한다.

그러자 송씨는 축구경기는 전투체육의 날 일과시간 중 소속 상관의 지휘 하에 이뤄진 전투력 측정에 필수적인 교육훈련이라고 주장하며 소송을 냈다.

김 판사는 "송씨가 참여한 축구경기는 국가유공자법상 직무수행과 직접 관련된 실기·실습 교육훈련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다"며 "보훈청의 (국가유공자 비해당 결정) 처분은 적법하다"고 판단했다.

dhspeople@news1.kr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