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 오른쪽 바닥에 움푹 패인 자국..암초 충돌 가능성

강나현 입력 2014. 4. 16. 21:54 수정 2014. 4. 16. 21: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고를 둘러싸고 여러가지 원인들이 방금 보신 것 처럼 제기되고 있는데요. 암초와의 충돌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좀 엇갈리는 것 같습니다. 특히 선박회사쪽에서는 '배가 항로를 벗어나지 않았다. 원래 항로에는 암초지대가 없다'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어서, 그렇다면 '암초가 원인이냐' 하는데 대해서 반론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 취재진이 침몰 영상을 확인을 좀 자세히 해봤더니, 암초에 부딪혔을 가능성을 뒷받침할 수도 있는 정황이 좀 포착됐습니다.우선, 강나현 기자의 보도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2012년 이탈리아 해변가에 침몰한 대형 유람선 코스타 콩코르디아호.

당시 승객과 승무원 4,200여 명을 태운 콩코르디아호는 암초와 충돌한 뒤 침몰했습니다.콩코르디아호의 모습은 오늘(16일) 오전 침몰한 세월호와 비슷합니다.실제 JTBC 취재진이 항공에서 촬영된 세월호 침몰 영상을 관찰한 결과, 선체 오른쪽 바닥에 움푹 패인 자국을 선명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나머지 부분과 색깔이 확연히 다릅니다.세월호 역시 암초에 부딪혀 뒤집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입니다.

[박용운/구조자 : 배가 한번,두번 쿵 와장창 소리 나더니 그냥 절반이 넘어졌어요.]

[백점기/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 좌현으로 기울어졌잖아요.배 바닥에 좌현쪽으로 길쭉하게 타공이 생겼거나 그럴 가능성 있는 거죠. 어딘가에 부딪힌 건 사실이다. 충격을 받았다. 선박 밑바닥 근처가 구조 손상을 받았다…]

해양수산부는 사고가 발생한 해역이 암반 지대인 것으로 파악하고 조사관을 현지에 급파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