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팀 염전 급파 .. 실종 장애인 1명 찾았다

장대석 2014. 2. 11. 00: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2주간 신안 염전 일제 점검인부·업주 대질, 임금 착취 등 조사

10일 오후 전남 신안군 증도면의 염전. 한쪽 모퉁이 컨테이너 박스 안에 전남 목포경찰서 이남송(46) 경위와 염전 근로자 이모(62)씨가 마주 앉았다. 이 경위가 물었다.

 "어떻게 여기 왔습니까."

 "직업소개소를 통해 지난해 12월에 들어왔습니다."(이씨)

 "월급은 얼마인가요."(이 경위)

 "100만원인데, 올 10월 일이 끝난 뒤 받기로 해 월급 통장은 없는데요."(이씨)

 경찰은 염전 주인을 불러 제때 급여를 주지 않은 이유를 물었다. 주인은 "소금을 팔고 나서 한꺼번에 주는 게 관례"라고 설명했다.

 같이 일하는 김모(28)씨는 근로계약서가 없었다. 염전 주인은 "지난해 12월부터 올 10월까지 일하고 월 100만원씩 주기로 분명히 계약서를 작성했는데 못 찾겠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신분증이 없고, 자신의 주민등록번호를 모르는 지적장애인 염전 인부도 있었다. 경찰은 이들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지문을 떴다. 경찰이 이른바 '염전 노예' 관련 조사에 나선 첫날 풍경이다.

 경찰이 10일 염전 노예 같은 치안 사각지대에 대해 일제 점검에 나섰다. 고용노동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오는 23일까지 2주 동안 염전·양식장·축산시설·공사장 등 장기 실종자가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는 곳을 집중적으로 파헤친다. 최근 전남 신안군 신의도에서 월급도 받지 못한 채 염전에서 일한 '염전 노예' 고발 보도가 잇따르자 실태 파악에 나선 것이다. <본지 2월 7, 10일자 12면>

 10일에는 목포경찰서 13명을 비롯해 고용노동부 3명, 증도면사무소 4명 등 20명이 증도면 염전 인부 70여 명과 면담했다. 인적사항과 계약기간에서 시작해 구타와 임금·노동 착취 같은 일은 없었는지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의심 가는 부분은 염전 주인들과 대질신문했다.

 목포서 이민홍 강력계장은 "증도는 관광객이 많이 오는 곳이어서인지 특별히 의심 가는 부분이 눈에 띄지 않는다"며 "그러나 뱃길로 멀리 떨어진 섬으로 들어가면 인권 침해가 상당 부분 드러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조사를 지휘하는 경찰청 측은 "신안 지역은 과거에도 '염전 노예' 등이 자주 적발됐던 곳"이라며 "특히 문제가 된 신의도는 강도 높게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날 가족들이 찾던 이모(62)씨를 증도 염전에서 발견했다. 이씨는 지적장애인으로 가족 이름과 집 전화번호를 기억하지 못했다. 1차 조사결과 이씨는 월급을 제대로 받는 등 인권 침해를 당하지는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숙소에는 샤워장까지 갖춰져 있었다. 경찰은 곧 임금 정산 절차를 거친 뒤 이씨를 가족에게 돌려보낼 방침이다.

 경찰은 또 어선과 도서 지역 양식장에서 일하는 인부들에 대해 개인 면담을 하기로 했다. 해양경찰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으로 합동수색반을 만들기로 했다. 또 이·통장과 자율방범대·생활안전협의회 같은 지역 조직을 활용해 실종자 감금이나 노동력 착취 등에 대한 정보 입수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 같은 경찰의 움직임에 일부 염전 주인은 반발하고 있다. 신안군의 염전 운영자 박모(56)씨는 "염전 노예라는 건 특수한 개인의 범법 행위였을 뿐인데 경찰과 행정당국은 지역 주민 전체를 범법집단으로 다루는 것 같다"며 "이 때문에 신안 천일염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져 선량한 염전 주인들까지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안=장대석 기자, 정강현 기자

"김정은 감정적 배신"…장성택, 후진타오 만나 은밀히…

쇼트트랙 韓대표팀, "안현수와 무슨 얘기 했나?" 묻자

경기장 모습 드러낸 안현수 여친, '응원 모습도 예쁘네'

"오갈데 없는 돌싱女 방 빌려줬더니 아내 자리 넘봐?"

철학자 강신주 "대통X 죽여버리고…저X" 욕설 강의 파문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