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2보]한빛원전 방수로 작업하던 직원 2명 사망

맹대환 2014. 1. 6. 13: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광=뉴시스】맹대환 구용희 기자 = 전남 영광군 한빛원전 냉각수 배출구(방수로)에서 잠수작업을 하던 직원 2명이 실종됐다가 숨진 채 발견됐다.

6일 오전 10시14분께 전남 영광군 홍농읍 계마리 한빛원전 냉각수 방수로 앞 바다에서 잠수작업을 하던 한빛원전 협력업체 직원 김모(55)씨와 문모(35)씨 등 2명이 실종됐다.

이들은 사고 1시간여 만인 오전 11시17분과 11시34분께 신고를 받고 출동한 해양경찰에 의해 현장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 등은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계획예방정비 중인 한빛원전 5호기 방수로게이트 개폐작동을 확인하는 작업에 투입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방수로게이트는 바닷물이 역류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담당하며 수심은 10m 정도에 달한다.

사고 당시 김씨는 잠수중이었으며 물 밖에 있던 문씨가 김씨의 산소마스크가 물 위로 떠오르자 구조하기 위해 물속에 들어갔다가 함께 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전 방수로는 냉각수 온배수가 바다에 배출되는 통로로 길이 1㎞, 폭 200∼300m에 이르며 원전 계획예방정비 때 마다 점검작업을 실시한다.

한빛원전 협력업체 관계자는 "한빛원전 5호기가 가동을 멈춘 상태라 유속이 크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김씨의 산소마스크가 어떤 이유로 이탈됐는지 원인을 파악중이다"고 말했다.

경찰과 한빛원전은 협력업체 직원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고원인을 조사중이다.

한편 한빛원전 5호기(100만㎾급)는 지난해 12월12일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갔으며 오는 19일까지 정비를 마친 뒤 발전을 재개할 예정이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