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분신男장례위 "빚 때분에 자살?..경찰이 왜곡"

장성주 2014. 1. 2. 15: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장성주 기자 = 서울역 앞 고가도로에서 분신해 숨진 고(故) 이남종(40)씨의 장례과정을 주관하는 '민주투사 고(故) 이남종 열사 시민 장례위원회'(가칭·시민장례위)는 2일 "고인이 빚으로 인한 신변비관을 이유로 분신했다는 경찰의 발표는 왜곡·축소 수사의 전형"이라고 밝혔다.

시민장례위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한강성심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인의 유서에는 신상을 비관하는 내용이 전혀 없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시민장례위가 공개한 이씨의 유서에는 "박근혜 정부는 총칼없이 자유 민주주의를 전복한 쿠데타 정부"라며 "공권력의 대선 개입은 고의든 미필적 고의든, 개인의 일탈이든 책임져야 할 분은 박 대통령"이라고 적혀있다.

이들은 또 분신 일주일 전 가입한 보험 수급자를 동생 명의로 바꿨다는 경찰의 발표에 대해 "지난해 11월24일 가입한 운전자보험을 12월 말 동생 명의로 변경했을 뿐"이라며 "2만7000원 가량을 납입하는 운전자보험을 마치 보험사기인 것처럼 발표한 것은 조작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유서는 어머니와 형, 동생 등 가족에게 보낸 3개와 평소 도움을 많이 준 지인 2명에게 보내는 2개, 국민들에게 드리는 글 2개"라며 "가족들에게 '미안하다', '사랑해' 등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 외 다른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씨는 지난달 31일 오후 5시35분께 서울 중구 서울역 앞 고가도로 위에서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된 내용으로 한 유서를 남기고 자신의 몸에 인화성 액체를 뿌린 뒤 불을 붙여 화상을 입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다.

이씨의 빈소는 서울 영등포동 한강성심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다. 장례는 시민사회장(4일장)으로 치러진다. 영결식은 4일 오전 9시30분 서울역 광장이다.

mufpi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