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번개탄 피워 자살한 여군, 상관이 성관계 요구"

최선 입력 2013. 10. 24. 18:05 수정 2014. 7. 16. 14: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손인춘 의원, 강원도 화천서 자살한 오모 대위 유족 문자공개

[이데일리 최선 기자] 현직 군인의 문란한 성군기와 가혹행위가 육군본부 국정감사의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강원도 화천군 육군 모 부대 소속 여군 장교가 상관의 성관계 요구에 못 이겨 자살한 것으로 밝혀진 때문이다. 이 여군은 약혼자가 있는 상태였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손인춘 의원은 24일 충남 계룡대 육군본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최근 자살한 오모 대위의 유족이 보낸 문자를 공개했다.

손 의원은 "오 대위의 상관인 노모 소령이 성관계를 요구했고 약혼자가 있는 오 대위가 이를 거부하자 10개월간 야간 근무를 시키는 등 가혹행위를 한 사실이 유서에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유족이 손 의원에게 보낸 문자에는 '작년 12월 그 부대에서 근무했고 일기와 유서내용에는 10개월 동안 언어폭력 성추행. 하룻밤만 자면 모든 게 해결되는데 하면서 매일 야간 근무시키고 아침 출근하면서 야간 근무 내용은 보지도 않고 서류를 던졌다'고 적혀 있다.

이어 '함께 숙소를 사용하는 장교는 한방을 사용하면서 식사 한 번 제대로 못했다고 통곡한다. 이게 대한의 여장교의 생활인지 눈물이 난다. 박근혜 대통령도 성추행이 사회악이라고 했다. 그 부대에 100여명 여군이 있다고 한다.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오 대위는 지난 16일 오후 3시께 소속 부대 인근 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차량 안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당시 차량 안에는 타다 남은 번개탄이 함께 발견돼 육군은 오 대위의 사망요인을 자살로 추정하고 조사에 들어갔다.

이와 관련 육군 헌병대는 노 소령의 가혹행위가 있었음을 확인하고, 조사에서 구속 수사로 전환한 상태다.

최선 (bestgiz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