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안된다고.. 국문과 잇단 폐지, 세종대왕이 하늘에서 경을 칠 노릇

2013. 5. 9. 03: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시경·김소월·나도향 배출 배재대마저 내년부터 통폐합

[서울신문]국어국문학과를 폐지하는 대학이 늘고 있다. 대학 위기의 시대에 '경쟁력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문인 단체는 "문학과 예술 창작으로 모국어를 살찌우는 인재를 키우는 학과를 없애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반발한다.

배재대는 8일 교무위원회를 열고 국어국문학과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과를 '한국어문학과'로 통폐합했다. 내년부터 사실상 국문학과가 사라지는 것이다. 이 대학은 평소 배재학당에서 한글 연구의 개척자 주시경과 민족시인 김소월을 배출했다고 자랑해 왔고, 단과대 이름까지 '주시경대학', '김소월대학'으로 붙여 쓰고 있다.

국문과 재학생들은 지난 6일부터 총장실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정지홍(24·3년) 국문과 학회장은 "영화 '결혼은 미친 짓이다'의 원작 소설가가 우리 학과 출신이고, 신춘문예 당선자를 수없이 배출하며 요즘도 한국문학을 살찌우는 데 일조하고 있다"면서 "학교 측은 통합 학과에서 문학도 가르친다고 하지만 갈수록 비중이 줄어 좋은 문재(文才)가 나오기 어렵게 생겼다. 이름이 사라져 정체성까지 잃어버렸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 학과 졸업생들도 성명을 내고 "국어국문학은 배재학당 설립 초기부터 핵심 과목이었고, 소설가 나도향 등을 배출한 밑거름이 됐다"면서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학과와 합치는 것은 인문학의 기초인 국문과를 족보에서 지우겠다는 발상이다. 대학이 돈의 논리에 빠져 스스로 교육 사망 선언을 했다"고 거세게 비난했다.

배재대 관계자는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재학률이 줄고 취업이 잘 안 되는 학과를 개편하다 보니 국문과를 통폐합했다. 문학 교육을 안 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취업률 등을 적용하는 교육부의 대학평가도 이 같은 학과 구조조정에 기름을 붓고 있다. 배재대는 올해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되자 이번 학과 개편에서 국문과 등을 통폐합하고 항공운항과, 중소기업컨설팅학과, 사이버보안학과 등 실용학과를 신설했다. 대학 관계자는 "재정지원 제한 대학 지정도 이번 학과 개편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고 털어놨다.

국문과가 대학에서 홀대받은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2006년 광운대에서 국문과 폐지 논란이 일어났다가 간신히 살아남았고, 충남 논산 건양대는 수년 전 국문과를 폐지했다. 충북 청주 서원대도 지난해 국문과를 다른 학과와 통폐합했다. 이 대학은 2011년 재정지원 제한 대학으로 지정됐었다. 국문과가 '부실대학' 탈피를 위한 희생양이 된 것이다. 새로 생기는 대학이나 전문대는 아예 처음부터 국문과를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교육부 관계자는 "사립대 학과 개편은 정부가 제지할 권한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차윤옥 한국문인협회 사무처장은 "정부에서 국문과 폐지를 금지하는 강제 규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노출 논란' 클라라, 또 비키니 입고…☞ 3대 편의점 "남양유업, 야만적 행위…제품 안 받겠다"☞ '성접대 영상 원본' 동영상 화질 너무 선명해서…☞ 朴대통령, 日에 강경 발언…오바마 반응은☞ '황우석 다큐' 기자회견 돌연취소 왜?

2013년 계사년 뱀띠해, 나의 신년 운세는 어떨까?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