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사회갈등 민족·종교 문제 빼면 OECD 3위

2013. 2. 28. 10: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갈등 관리 역량은 27위.."사회신뢰 형성해야"

갈등 관리 역량은 27위…"사회신뢰 형성해야"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우리나라 사회갈등 정도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세 번째로 심각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성경제연구소 김선빈 수석연구원은 28일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한국개발연구원(KDI), 삼성경제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한국형 시장경제체제의 모색'이란 심포지엄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런 연구 결과를 내놨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OECD 30개국 가운데 우리나라의 갈등 정도는 12번째 수준이다.

그러나 고질적인 갈등 요소(민족갈등·종교갈등)를 빼고 다시 측정한 결과로는 우리나라가 멕시코, 폴란드에 이어 세 번째로 갈등이 심했다.

김 연구원은 "갈등을 관리하는 역량 수준에서 한국은 OECD 국가 중 27위로 최하위권이다"며 장기적으로 고차원의 사회 신뢰를 형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 발표자로 나선 김주훈 KDI 부원장은 "거시경제 정책이 미숙해 1990년대 이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관계가 더는 유지·강화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영종도 신공항, 경부고속철도 등 대규모 설비·사회간접자본 개발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총투자 수치가 증가했지만, 중소기업 투자는 정체하며 외환위기 때 줄부도를 당한 사실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그는 "1990년대 경제환경의 급격한 변화과정과 구조조정에서 기존 중소기업 정책은 큰 혼란을 일으켰다"며 "이후 중소기업·대기업의 생산성 격차가 심화하고 오늘날 같은 양극화와 중소기업 영세화 문제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한국의 소득분배'라는 주제로 발표한 동국대학교 김낙년 교수는 국세청 소득세 자료로 소득분배 지표인 지니계수를 추산했다. 그 결과 2010년 가처분소득 지니계수는 0.371로 정부 발표치인 0.308을 크게 웃돌았다.

김 교수는 "1990년 중반 이후 소득 불평등이 심화했다"며 "이는 한국 경제가 저성장에 들어선 가운데 세계화·기술혁신으로 고용증가가 둔화하고 저숙련-고기술 노동간 소득 격차가 확대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banghd@yna.co.kr

국회 인사청문 이틀째…서남수·윤병세·황교안 검증

정은채 "꾸밈없는 '해원'스러움, 내 모습이죠"

미 예산 자동삭감 기정사실…정치권 내달 1일 회동(종합)

`용인대 석사출신' 허위광고 태권도장에 시정명령

미국 시퀘스터 D-1…오바마ㆍ의회 1일 전격 회동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