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시·군 녹조악취 제거시설 없어..'수돗물 대란' 오나

2012. 8. 7. 2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겨레] 팔당호·한강 이용 15개 시·군 녹조악취 제거시설 '0'

서울도 1곳만 갖춰…정부 "지자체 업무" 지원 외면

남조류가 압도적인 녹조 현상이 북한강과 팔당호, 낙동강 중류에까지 확산됐는데도, 남조류가 대사과정에서 분비하는 수돗물 악취의 원인물질 '지오스민'을 제거할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춘 정수장은 수도권과 낙동강 상류에는 거의 없다.

재정이 열악한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수장 1곳당 300억~400억원씩 들어가는 예산 마련이 버거워 엄두도 내지 못하며 정부의 지원을 호소하지만, 정부는 '상하수도 시설 관리는 지방자치단체 사무'라며 뒷짐만 지고 있다.

7일 경기도와 서울시 등의 말을 종합하면, 식수를 공급하는 경기도 지방정수장 40곳 가운데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춘 곳은 김포와 양평(2곳), 파주 문산, 포천 이동, 동두천 등 6곳뿐이다. 새도시를 만들면서 민간자본을 끌어와 짓거나, 수질 문제가 심각하자 좀더 먼저 예산을 투입한 곳이다.

녹조가 번진 팔당호·한강에서 취수한 원수를 처리하는 경기도 15개 시·군의 정수장 22곳 중 고도정수처리시설이 있는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서울시엔 정수장 6곳 가운데 영등포 정수장만 지난해 고도정수처리시설을 갖췄을 뿐이다. 나머지 5곳은 2014년에나 이런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서울처럼 팔당호 물을 끌어와 쓰는 인천지역 정수장 4곳에도 고도처리시설은 없다.

수돗물 악취 문제를 해결하려면 활성탄·오존 처리가 가능한 고도정수처리시설로 바꿔야 하는데, 1곳당 10만t 기준으로 300억~400억원씩, 경기지역에만 모두 5820억원이 필요하다.

경기도는 10여차례 기획재정부와 환경부에 고도정수처리시설 사업비 지원을 요구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다. 균형발전특별법이 '상하수도 시설 관리를 지방자치단체 고유 사무로 규정하고 있다'는 이유였다. '한강이 낙동강에 견줘 수질이 양호하다'는 것도 거절 이유였다.

낙동강 수계에는 정수장 18곳 가운데 14곳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이나 강변여과시설이 갖춰져 있다. 과거 낙동강 페놀 오염 사건이 터지면서 정부가 나서 지원한 결과다. 그러나 이번에 녹조가 확산된 구미정수장을 비롯해 중·상류 쪽 정수장 4곳엔 이런 시설이 아직 없다.

환경부는 지난해 녹조 발생 직후 '수돗물 냄새 개선대책'을 발표하면서 2015년까지 1조6000억원을 들여 팔당호 취수 정수장의 67%를 고도정수처리시설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미 계획된 예산을 합산한 것에 불과해 수도권 지자체들은 "중앙정부가 생색만 낸다"고 불만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팔당호와 북한강 물도 이상기온 때문에 차츰 수질이 악화되고 있는 만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겨울이었던 지난해 11월에도 북한강 수계에서 남조류가 발생하는 등 녹조 발생을 예측하기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재정이 열악한 경기도 지자체들은 속이 탄다. 수원·성남·용인·안산시는 고도정수처리시설 설계작업을 마무리해놓고 예산 확보만 기다리고 있다. 박기용 홍용덕 기자 xeno@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대치동 아파트 "배달원들 엘리베이터 타지마"싼티 챔피언 '강남오빠', 지구촌 낚은 비결은저소득층 아이들, 아동센터 에어컨 앞에 '옹기종기'MB "녹조는 불가피 현상" 발언에 누리꾼 '분노'[화보] 양학선이 보여주는, 이것이 바로 '양학선'!

공식 SNS [통하니][트위터][미투데이]| 구독신청 [한겨레신문][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