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취업률, 알고보니 '허위취업' 시킨 대학의 '꼼수'

입력 2012. 7. 26. 11:02 수정 2012. 7. 26.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수진 기자]지방대 중 취업률 100%를 자랑한다는 대학이 있었다. 그런데 알고 보니 취업률 통계를 낼 때 '꼼수'가 있었다. 꼼수의 수법은 사기꾼도 혀를 내두를 정도다.

대학에 재직 중인 교수가 창업한 기업에 허위 취업을 시켜 취업률을 높이는 수법은 오히려 순진해 보인다. 인턴으로 취업한 학생을 정규직이라고 조작하기도 했다. 조작된 취업률이 들통날까 조마조마 등록금으로 허위 취업자의 건강보험료를 대납까지 하기도 했다.

꼼수가 또 다른 꼼수를 부른 셈이다.

경기도 A 대학교는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겸임교수 등이 운영하는 업체 13곳에 미취업 학생 63명을 허위취업시켰다. 학생들의 동의도 구하지 않고 인적사항을 업체에 제공했다. 한 학과는 허위 취업이 들통나지 않기 위해 학생의 건강보험료 등 310만원을 학과 실험실습비로 납부했다. 실험실습비는 등록금으로 마련되는 교비에서 지출된다. 허위로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학생들의 등록금을 허투루 쓴 셈이다.

경북 B 대학교는 산학협력프로그램을 마련해 미취업 학생 52명을 14개 업체에 인턴으로 취업시켰다. 두달간 근무하는 단기 프로그램으로 1인당 50여만원의 인턴보조금이 지급되는 형식이었다. 하지만 학생들은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결국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다. 단 한 명도 실질적으로 일을 하지 않았지만 학교 측은 이를 확인도 하지 않고 정부에서 지원받은 교육역량강화사업비 5600여만원을 인턴보조금으로 업체에 지급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지난 2~3월과 6월 두차례에 걸쳐 4년제 종합대 17개, 전문대 15개 등 전국 32개 대학을 대상으로 취업통계실태 특정 감사를 실시한 결과 28개 대학(4년제 13개, 전문대 15개)에서 ▷허위취업(16개) ▷직장건강보험 가입요건 부적격자 건강보험(7개) ▷과도한 교내 채용(3개) ▷진학자 과다 계상(4개) 등으로 취업률을 최대 10% 가량 부풀린 사례가 적발됐다. 교과부는 취업률 조작이 적발된 28개 대학, 교직원 164명에 대해 처벌 조치를 하도록 요구했다.

교과부는 취업률을 조작하고 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 2월부터 특정감사를 실시했다. 전국 대학 중 2011년 취업률이 전년 대비 급격히 올라가거나 유지 취업률이 낮은 대학을 대상으로 삼았다.

이번 감사에서 적발된 대학은 주로 경기ㆍ경북ㆍ대전ㆍ광주ㆍ경남 등 지방 소재 대학이었다. 학생 유치가 점차 어려워지자 취업률을 속이기까지 한 것. 학생에게 '공정의 가치'를 심어줘야 할 지성의 전당인 대학이 '꼼수'를 먼저 가르친 셈이다.

교과부는 이번에 적발된 대학에 대해 각종 사업 등에서 불이익을 줄 예정이다.

과부 관계자는 "대학의 취업률 지표가 점차 중요성이 강화되는 만큼 대학이 공시하는 취업률이 공정하게 발표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각종 실태점검을 통해 취업률의 신뢰도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jp10@heraldm.com

◆ 40대 가장의 불행, "애 학비 벌려고…"

◆ 부산 도로 물바다…200㎜ 물폭탄에 센텀시티마저

◆ 임은빈 소녀시대 의상…"10번째 멤버해도 되겠네"

◆아들 188cm↑ 딸 168cm↑ 키우는 성장 비법!

◆ 5만원대 '초저가' 스마트폰 등장…짝퉁이지만 기능 탁월

◆ 나이먹을수록 살찌는이유 알고보니..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