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외 제자'는 다 뽑은 한예종 교수

노진호 입력 2012. 4. 23. 01:41 수정 2012. 4. 23. 05: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년간 불법교습 19명 모두 합격콘트라베이스 전공 절반이 제자2004년 적발되고도 계속 교습악기 강매 2억6000만원 챙겨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입시 준비생을 상대로 불법 교습을 하고 부정 입학 대가로 거액의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등)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이모(44)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22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 교수는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한예종 음악원 입시 준비생 13명을 상대로 총 4000만원 상당의 교습비를 받고 불법 개인지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교수는 2010년 한예종 음악원 입학 전형에서 제자 김모(22)씨를 합격시킨 대가로 김씨 부모에게 레슨 기간에 빌려준 자신의 악기를 1억8000만원에 사게 하고, 사례비로 8000만원을 받는 등 총 2억6000만원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이 교수가 '이 악기는 19세기에 유럽의 명가가 만들어 시중가가 5억원에 달한다'고 속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자 김씨의 부모를 만나 "경찰 조사에서 함구하라"며 허위 진술을 강요하고 증거 조작을 시도했다고 경찰은 밝혔다. 이 교수는 2004년 한예종 자체 조사에서 입학생을 상대로 불법교습을 한 사실이 밝혀져 정직 3개월과 1년 동안 입시평가 교수직도 내놓는 중징계를 받았다. 하지만 2007년 서울 방배동 연습실의 명의를 부인으로 바꿔 불법 레슨을 계속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이 교수가 2002년부터 11년간 교수실과 방배동의 교습실 등에서 가르친 입시 준비생 19명은 모두 한예종 음악원에 최종 합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기간에 콘트라베이스 전공 입학생의 절반가량이 이 교수에게서 불법적으로 레슨을 받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이 한예종 입학관리과를 압수수색해 실기시험 평가표를 확인한 결과 이 교수는 매번 자신의 제자들에게 최고점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2002년부터 지난해까지 실기시험 평가표에 따르면 이 교수는 매번 자신의 제자들에게 최고점을 부여하고 나머지에게는 최저점을 줘 탈락시킨 것으로 확인됐다"며 "교수에게 돈을 바치지 않은 학생들은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거의 합격이 불가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19명의 부정입학 추정 대상자 가운데 6명은 공소시효가 지나 처벌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이 교수가 일부 제자에게 특정 악기사에서 고가의 악기를 사게 하고, 이 악기사 사장으로부터 제자들이 산 악기 대금의 10%를 받는 방법으로 1350만원을 받은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 교수가 다른 교수들에게 인사를 해야 한다며 현금을 요구한 것으로 미뤄 입학 실기 시험에 참여한 다른 평가 교수들과 공모가 있었는지를 수사하고 있다.

노진호 기자 <yesnojoongang.co.kr>

노진호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전국민 소득 6분의 1' 대한민국 상위 1%

호텔 침대에 백조 두 마리가…"타월이 예술"

개 매달고 고속도로 질주한 '악마 에쿠스'

"나도 암환자" 女환자 앞서 상의 탈의하더니…

강남 클럽에 나타난 美 톱여배우는 누구?

"박근혜, 타락하지 않은 아우라 지닌 독재자 딸"

'레슨 받으면 합격' 과외 제자 다 뽑은 교수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