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나팔수' 거부하는 언론..勞 "끝까지" vs 社 "강경대응"

이지혜 2012. 3. 23. 06: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 최장기 파업기록 경신..국민일보는 곧 파업 100일부산일보도 정수장학회 관련 파업

[CBS 이지혜 기자]

MBC와 KBS, YTN 등 언론사 6곳이 공정보도를 요구하며 사상 유례없는 동시 파업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사측도 강경 입장을 고수하면서 파업사태가 장기전으로 접어드는 모습이다.

MBC 노조는 23일로 파업 54일째를 맞았다. 지난 92년 당시 최창봉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52일간 벌인 기록을 넘어선 MBC 사상 최장 파업이다.

파업이 50일을 넘기면서 임금을 받지 못하는 조합원들이 생계곤란에 시달리고 비노조원들의 피로도도 높아지고 있다.

사측의 입장은 완강해 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33억원에 이르는 가압류 신청까지 해가며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의 강경대응에 비례해 노조의 단결력도 시간이 갈수록 강해지는 양상이다. 노조는 김재철 사장의 불투명한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공개하고 검찰에 고발하는 등 전면전을 선포했다.

MBC 노조는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제대로 뉴스데스크' 6탄을 통해 또 다른 '폭로'를 할 계획이다. 다음 주부터는 MBC 뉴스를 통해 보도되지 못하는 총선보도에 주력할 방침이다.

야당 측 방문진 이사들도 김 사장의 해임안을 제출하는 등 힘을 보태고 있다.

이처럼 노사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파업사태가 총선을 지나 대선까지도 갈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는 등 장기화는 불가피해 보인다.

KBS 새노조의 파업도 17일째를 맞이하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는 사측이나 노조나 서로를 자극하지 않는 추세다.

그러나 새노조는 당장 다음 주부터 투쟁 강도를 높이고 김인규 사장 체제에서 방송됐던 리포트들을 '김인규 걸작선'으로 선보여 그 동안의 방송이 얼마나 잘못됐는지를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리셋 KBS 뉴스9' 등을 통해서는 그동안에 누락됐던 '특종'들을 방송해 알려져야 할 것들이 알려지지 못하고, 보도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오히려 보도된 사례와 대비시킨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노조는 22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박정찬 사장의 최근 제안에 대한 내부 논의를 거쳐 공식 입장을 정리한 뒤 사내 통신망을 통해 발표했지만 그 동안의 노사간 평행선에는 변함이 없다.

앞서 박 사장은 지난 21일 '노사가 참여하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공정보도, 투명한 인사, 사내민주화 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자. 여기에는 사장의 거취 문제도 포함될 수 있다'는 내용의 제안을 내놓았다.

박 사장은 두 달 안에 합의안을 내놓으면 그대로 따르고 도출되지 않으면 한달 이내에 사원 불신임투표를 실시하겠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일단 파업을 풀고 다음주 핵안보회의를 준비하자며 주관 통신사 직원으로서의 책임감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노조 측은 '사장이 현 사태의 해법으로 거취를 거론한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도 불공정 보도, 노동강도 악화 등에 대한 총책임을 지고 최대한 이른 시내에 조건 없이 사장이 사퇴할 것을 촉구했다.

핵안보정상회의에 대해서도 미리 파업 일정을 고지한 노조측의 책임은 없다는 입장이다.

YTN는 23일부터 26일까지 3차 파업에 돌입했다. 지난 15일에는 불법파업으로 일방적으로 규정하고 파업을 막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측의 행위 등과 관련해 서울지방노동청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4차, 5차 파업 등을 통해 임단협상 쟁취, 공정방송, 해고자 복직투쟁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특히 YTN 노조는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로 이어지는 주말파업을 통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간부.고참 직원들의 피로도를 높여, 이에 대한 원망이 배석규 사장으로 향하도록 하는 신개념의 파업전술을 구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파업 92일째를 맞은 국민일보는 조합원들의 사퇴 주장과 달리 최근 조민제 사장이 사퇴는커녕 회장 겸 이사회 의장으로 승진하면서 갈등의 골이 깊어가는 상황이다.

주요 언론사들의 파업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그 피해는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다.

국민들은 노조원들이 빠진 MBC,KBS의 재탕 방송에 짜증을 내기 시작했다. 볼권리를 침해당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언론사 파업 장기화는 결국 이명박 정권에게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언론사 파업의 상당부분이 이명박 정권 이후 '낙하산 인사', '언론 장악'에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ppolory11@cbs.co.kr

MBC노조위원장 경찰 출석 "당당히 조사 받겠다"

연합뉴스, 단 한 순간도 권력에 사로 잡히지 마라

경남노동계 "언론자유 투쟁 승리" 결의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