度넘은 '음식 장난'.. '不信'을 먹는 한국인

유민환기자 2012. 3. 22. 1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산염 오징어''빙초산 가오리' 이어 폐기용 부화중지卵 유통

제과점에 넘겨진 폐기용 '부화중지 달걀', 미국에선 독극물로 분류된 빙초산으로 신맛을 낸 가오리, 인산염에 담가 무게를 늘린 오징어….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먹거리와 관련한 범죄 행위가 최근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하지만 처벌은 벌금형처럼 경미한 형에 그쳐 문제라는 지적이 많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22일 병아리 부화에 실패해 폐기 처분해야 하는 부화중지란을 무려 15만여판(450만알)이나 제빵공장과 제과점 등에 납품해 수억원 상당의 부당 이득을 챙긴 혐의(축산물 위생관리법 위반)로 계란 유통업자 김모(55)씨 등 1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들에게 부화중지란을 빼돌려 판 정모(52)씨 등 부화장 업주 11명에 대해서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부화중지란은 부패한 냄새가 나고 난황(노른자위)이 파괴되는 등 신선도가 매우 낮아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식용으로 부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은 바 있다.

경찰에 따르면 정씨 등 부화장 업주 11명은 지난 1년간 부화장을 운영하면서 부화중지란을 폐기하지 않고 김씨 등 유통업자에게 헐값에 넘겨 4700여만원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

이어 김씨는 이렇게 넘겨받은 부화중지란에 액란화(계란을 깨 흰자와 노른자를 구분해 모으는 것) 작업을 한 뒤 제빵공장에 납품해 1억1000여만원을 챙겼고, 또 다른 유통업자 이모(여·50)씨 역시 부화중지란을 중간 도매상에게 팔아 1억9000여만원을 챙겼다.

권모(33)씨 등 중간 도매상 7명은 이씨에게 넘겨받은 부화중지란을 갈비집과 김밥집, 제과점 등 소매점 20여곳에 시중가의 절반 가격에 팔아 6800만원의 부당 이득을 얻었다.

경찰 관계자는 "이들은 제빵공장과 제과점, 음식점 등에 부화중지란을 납품할 때 유통기한이 임박한 계란이라고 속여 시중가보다 낮은 가격에 판매해 소매업주들을 현혹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남해해양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무게를 부풀리기 위해 화공약품인 인산염에 오징어를 담가 시중에 2133t을 유통시킨 수산물 가공업자 정모(35)씨와 빙초산에 담가 신맛을 낸 가오리를 자연 발효한 것처럼 속여 188t을 팔아 치운 지모(48)씨 등 2명을 입건했다.

유민환기자 yoogiza@munhwa.com

"식품사범 90%가 벌금 그쳐… 실형은 1%뿐"

< Why? >박근혜가 시장에서 산 풀빵 누가 다 먹었나?

<세상 만사-나라 밖>180㎏ 수컷 고릴라, 女사육사 물고 탈출

이정희 이어 노회찬·심상정·천호선도 시끌

"한눈팔지마!"… 힘찬, 엘르걸 미공개 컷 방출

유이, 꿀벅지 대신 늘씬한 각선미 빛났다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02)3701-5555/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