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80년대 서울 명문고 강남으로 대탈출한 이유는 ?

오진희 2012. 3. 18. 11: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70~80년대 서울 사대문안 도심에 자리했던 명문고들이 대거 강남으로 이전한 이유는 무엇일까?

서울시 시사편찬위원회(위원장 신형식)는 4번째 서울역사구술자료집 '사대문 안 학교들, 강남으로 가다' 를 발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자료집은 서울의 도시개발과 교육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1983년 신문보도에 따르면 1975년 이후 도심 안에 있던 18개교의 학교가 이전하고, 17개교도 이전을 추진 중이었다. 이 학교들은 모두 서울시가 개발하고 있던 영동·잠실·송파·목동·노원 등의 개발사업지구로 옮겨갔다. 당시 서울시가 '명문학교'들을 집중 선택해 이전시키는 정책을 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강남개발을 성공시키기 위해 교육열을 이용하여 사대문 안, 이른바 '명문고교'들의 이전을 강력히 권유했고, 그 결과 경기고, 서울고, 휘문고 등이 이전했다. 강남개발에 학교 이전 위력을 확인한 서울시는 그 이후 송파, 목동, 노원지구 개발에도 학교이전을 계속 추진했다.

더불어 사대문안에 있던 학교중에는 자발적으로 강남행 차를 타기도 했다. 숙명, 정신, 배재 등은 옛 교사의 협소함과 학생 수의 감소 등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 이전한 경우다.

이로써 강남으로 이전한 학교들은 모두 이른바 '강남 8학군'과 '강남 교육특구' 형성하게 됐다.

이번 자료는 4명의 도시계획관료, 1명의 교육관료, 17명의 교사, 3명의 동창생 등 총 25명의 구술자를 2년에 걸쳐, 총 35시간 분량의 구술을 채록했다. 또 도심에서 이전한 이른바 '공ㆍ사립 명문학교'를 대상으로 구술을 채록했다. 경기고·휘문고·정신여고·숙명여고·서울고·배재고·중동고·동덕여고·경기여고·양정고·보성고·창덕여고·진명여고·상명여고 등이 구술 채록에 참여했다.

채록을 통해 확인한 결과 옛 명문고의 위상은 새로운 명문고의 탄생으로 자동 계승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오히려 신흥 명문고는 학교의 입지 조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 현지 교사들의 증언이다.

구술자료 수집사업은 서울시민과 관료들의 다양한 체험과 기억을 채록ㆍ정리하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지금까지 '서울 토박이의 사대문 안 기억', '서울 나는 이렇게 바꾸고 싶었다' 그리고 '서울 사람이 겪은 해방과 전쟁' 등 3권의 결과물이 나왔다.

[모바일] 언제어디서나 만날 수 있는 내 손안의 아시아경제[증권방송] 2012년 투자 종목의 핵심은 바로...

오진희 기자 valer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승기마저…" 김연아 '커피 CF' 찍은 그 후"여고생 깡통에 소변보게 한 선생님 결국…"최홍만 "유명 걸그룹 멤버와…" 충격 고백인삼다당체 항암면역 증강작용..암극복 '새희망''이효리' 루머가 사실이었다니… "이럴수가""4만원짜리 '키스방' 도대체 얼마나 많길래…""이승기 빠지자마자…" 구설수 '1박2일' 왜?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