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절박한 대학생 불러 '4대강 홍보'

심혜리기자 2009. 10. 27. 03:2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력쌓기용'.. 학생들 울며 겨자먹기 참여정부산하 민간단체 토론회 주제 싸고 논란

정부가 산하 민간단체를 동원, 4대강 사업을 홍보하는 대학생 토론회를 개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취업을 준비 중인 대학생들이 경력 또는 자격 요건을 올리려는 절박한 심리를 이용했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대학생 김모씨(25)는 최근 학교 게시판에서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후원하는 대학생 토론대회가 오는 31일 열린다는 벽보를 봤다. 정부가 후원하는 공식적인 대회이니 만큼 취업에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해 접수를 준비하려던 김씨는 토론 주제를 보고 깜짝 놀랐다. 토론 주제가 '4대강 정비사업, 시급히 해야 한다'였기 때문이다.

김씨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찬반이 아니라 '시급히 해야 한다'라는 주제문은 4대강 정비사업은 무조건 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는 것"이라며 "사회적으로 합의가 되지 않은 사안인 데도 주최 측의 일방적인 견해가 담겨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씨는 주제에 대한 불만은 있지만 "취업하는 데 경력으로 쓸 수 있을 것 같다"며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대회 참가를 결정했다.

행사를 주최하는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는 문화부로부터 국고 보조금을 받고 있는 정부 산하 민간단체다. 연합회 측은 "토론대회 주제 선정은 연합회 회원인 전국 16개 국어문화원과의 협의를 거쳤고 문화부에도 이미 보고했다"며 "문화부에서 주제 관련 지시가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밝혔다.

연합회 박창원 회장은 지난 20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글을 올려 "본 대회의 찬성과 토론의 기본적인 기준점은 '시급히'가 될 것"이라고 공지했다. 4대강 사업에 대한 찬반 토론이 아닌, 시급히 해야 할 것이냐, 천천히 해야할 것이냐가 토론의 주제가 된다는 말이다.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 논리는 원천봉쇄됐다.

박 회장은 "'치산치수'는 예로부터 국가 경영이나 국토 개발의 기본이었다"며 "산과 강을 잘 다스려야 한다는 명제에는 반대가 있을 수 없으리라고 생각하지만 '시급히' 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찬성도 있을 수 있고 반대도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은 정부 시책사업에 동원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토론대회 참가를 준비하는 대학생 정모씨(26)는 "정부가 문화부장관상과 상금으로 대학생들을 유도해 4대강 사업을 홍보하는 꼴"이라며 "취업에 필요한 수상실적 등이 절박한 대학생들에겐 거부하기 힘든 기회"라고 밝혔다.

< 심혜리기자 grace@kyunghyang.com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