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앞에 '대중교통 환승공원' 건립

2008. 7. 20. 11: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서울시가 서울역 앞 고가도로 철거에 앞서 서울역과 대우빌딩 사이 도로에 조성하기로 한 통합환승센터를 '대중교통 환승공원'으로 만든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내년 4월께 모습을 드러낼 서울역 앞 대중교통 환승공원은 인근에 흩어져 있던 11개 버스정류장을 한데 모아 설치된다.

대우빌딩과 서울역 간에 도로에 설치되는 환승공원은 총 4개 버스정류장과 녹지, 횡단보도 등을 갖추게 된다.

특히 국내 최초로 도로 중앙의 지상 버스승강장에서 지하철 역사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폭 6m, 길이 37m의 환승연결통로가 설치될 예정이다.

시는 환승공원이 완공되면 하루 20만명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열차, 버스, 지하철 간 환승센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이곳에는 87개 노선버스가 시간 당 700대씩 지날 예정으로, 교통수단 간 환승시간이 기존 10∼12분에서 3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공사는 내달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이라며 "서울역 앞 통행 시 다소 불편함이 있더라도 양해해 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시는 환승공원 설치 이후 서울역 앞 고가도로를 2010년 말까지 철거하고, 서울역∼만리동 구간만 잇는 횡단교량을 재설치할 계획이다.

또 한강로 방향과 세종로 방향 차량 간 엇갈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염천교 지하차도를 폐쇄, 평면 교차로를 만들기로 했다.

한강로와 연결되는 중림동 다운램프도 도로 중앙에서 도로 가장자리로 조정, 차량 엇갈림 현상을 최대한 줄일 방침이다.

김종민기자 kim9416@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