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덕홍 前장관 '영어 공교육'에 고언

2008. 3. 16. 08: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참여정부 교육부총리를 지낸 윤덕홍 전장관은 영어 공교육 강화 등 정부 교육정책이 사전 준비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좀더 신중한 추진을 주문했다.

윤씨는 16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전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는 영어 몰입교육을 한다고 했다가 영어수업만 영어로 진행한다고 번복하고 세간의 농담 소재가 된 `오륀지' 소동을 겪은 일은 교육정책을 국가 백년지대계가 아닌 즉흥적인 아이디어로 생각한 탓"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영어가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초등학생 때부터 영어를 가르치는 것은 사교육만 부추길 뿐이며 영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방법론을 우선 개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초등학교는 국어를 제대로 가르치고 중학교는 영어의 연음 발음이 들리도록 훈련을 하는 등 귀와 입을 여는 교육을 하고 고등학교는 읽기와 쓰기에 중점을 두고 교육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윤씨는 `3단계 대학 자율화' 추진과 관련, "현행 대입제도 등이 완벽하지 않아 보완은 필요하지만 공교육 정상화를 전제한뒤 수능 과목을 축소하고 대학자율을 요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학생부가 중요시돼야 한다"며 "학생부가 완벽하지 않다면 개선해야지 대학자율의 이름으로 수능 등이 우선시된다면 교육의 미래는 밝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는 또 "교육은 공공재이지 자본시장에 내놓을 자본재가 아닌만큼 시장 논리에만 맡기려 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고교 다양화 300프로젝트'에 대해 "자율형 사립고를 100개 만들면 평준화는 와해된다"며 "한 학년에서 5만명 이상의 학생이 특목고를 다니는 셈이어서 과거의 명문고가 부활할 수 있다"고 말했다.

kaka@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magicⓝ/show/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