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표 '반값 식당' 영세상인 어쩌라고..

2013. 2. 11. 23:2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 한끼 2500∼3000원에 마을공동체 연계운영 추진SNS선 "인기성 정책" 우려

[세계일보]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립대 반값 등록금 정책에 이어 '반값 식당'을 추진한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밥 굶는 사람 없는 서울을 만들겠다'는 박 시장 취임 초기 선언의 후속 조치로, 저소득층은 물론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는 2500∼3000원짜리 밥을 파는 식당을 대거 조성한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반값 식당이 들어서면 인근 영세 식당들만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1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박 시장은 8일 자신의 페이스북(사진)에 "반값 등록금에 이어 반값 시리즈를 준비 중"이라며 "2500∼3000원 수준으로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반값 식당'을 대거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반값 식당의 구체적인 실행 방안도 제시했다. 박 시장은 "우선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마을공동체 기업형 반값 식당을 운영할 계획이다.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상가 등을 무료나 싼값에 빌려 유명 외식업체 등이 참여하는 마을공동체 '반값 식당'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저소득층이 식당을 이용하면 밥값의 일정 부분을 적립해 나중에 목돈으로 돌려주는 '저축 식당' 방안도 내놨다. 밥값으로 5000원을 내면 3000원만 받고 2000원은 통장에 넣어 나중에 목돈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저축 식당은 이미 사업자 선정을 마친 상태며, 4월쯤 영등포구 쪽방촌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 식당 임차료와 주방 인건비는 시에서 지원하고 재료비와 종업원 인건비는 자체 수익으로 충당한다.

이 외에도 박 시장은 마포구 서교동에 있는 '문턱 없는 밥집'처럼 경제적 능력만큼 밥값을 내는 밥집도 확대한다고 밝혔다. 문턱 없는 밥집은 손님이 자율배식대에서 먹고 싶은 만큼 밥과 반찬을 담아 식사한 뒤 형편에 따라 낼 수 있는 만큼 값을 내는 형태로 운영된다.

그러나 박 시장의 이 같은 계획이 알려지자 트위터와 페이스북에는 "영세 상인들을 고려하지 않은 인기 위주의 정책 아니냐"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트위터 아이디 'sh******'는 "서울시에서 식자재 보조로 서민을 위한 반값식당을 운영한다는데 이런 일이 벌어지면 주위에 있는 식당은 모두 망한다"고 주장했다. 'sb******'도 "7000원짜리 김치찌개를 팔아도 월세와 인건비, 재료비, 가스비 주고 나면 20% 정도 남는 실정이다. 반찬을 줄이면 좀 더 남을 수 있지만 그랬다가는 손님 다 끊긴다. 그런데 반값 식당을 하시겠다고?"라며 반값 식당 조성 계획의 비현실성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반값 식당이 들어서면 피해를 보는 영세상인이 있을 수 있어서 위치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듣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용성 기자

[Segye.com 인기뉴스]

▶ 바로가기[ 사람을 만나다-스마트피플 ] [ 지구촌 별별뉴스 ][ 세계일보 모바일웹 ] [ 무기이야기-밀리터리S ]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세계일보 & 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