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29.5mm 비에도 '물바다'되는 도로.. 빗물받이가 문제였다

최인준 기자 입력 2011. 8. 12. 03:31 수정 2011. 8. 16. 13:5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빗물 지하로 보내는 빗물받이 "1m돼야 하는데 대부분 40cm"

지난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사거리 횡단보도. 시작 부분에 성인도 한걸음에 뛰어넘기 어려울 만큼빗물이 고여 있었다. 이날 오전 서울에 내린 비는 29.5㎜. 침수 피해는 없었지만 유독 행인들이 지나는 횡단보도만 물이 차올랐다. 알고 보니 이곳 사거리 횡단보도 앞에는 빗물받이(빗물 배수구)가 없었던 것. 이 때문에 주변으로부터 흘러든 빗물이 빠지지 않고 그대로 고여 있었다.

이처럼 서울시내 곳곳에 빗물받이가 없거나 제 기능을 못해 폭우가 쏟아지면 원활하게 빗물을 빼내지 못해 애를 먹는 경우가 많다. 빗물받이는 비가 많이 올 때 도로에 넘치는 빗물을 땅속 하수관으로 신속히 처리하는 격자 모양 시설이다. 안쪽 부분이 하수관과 연결되어 있다. 서울시는 차도와 인도 경계 부분에 평균 20~30m 간격으로 설치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2001년 7월에 집중호우로 물에 잠긴 8만1288가구 중 1만5255가구(18.8%)가 빗물받이가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은 게 원인으로 조사됐고, 지난달 3일에도 시간당 43㎜ 물폭탄이 쏟아져 지하철 1호선 시청역 2번 출구 주변 도로가 물에 잠기며 인도까지 물이 차올랐는데 이때도 빗물받이가 막혀 제 기능을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학진 서울시 물재생계획과장은 "최근 10년간 비로 인한 큰 피해가 없어 빗물받이 정비를 하지 않았는데 이번 폭우를 계기로 대대적인 정비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서울 시내 도로에 설치한 빗물받이는 총 48만6767개. 이 중 덮개로 덮여 있거나 주변 오물이 쌓여 배수가 제대로 안 되는 등 결함이 있는 빗물받이는 지난 6월 현재 1만7396개다.

특히 최근 들어 "디자인을 강조한다"며 다채로운 무늬로 꾸민 빗물받이가 늘었는데, 이른바 '디자인 빗물받이'는 통수(通水)면적이 좁아 빗물이 잘 빠지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1개당 10만~15만원으로 일반 빗물받이와 비교하면 3~4배 비싸지만, 기능은 오히려 떨어진다.

관악구 청룡동 서울대입구역에서 관악구청 청사까지 이어진 도로에는 10㎝ 길이 무늬가 교대로 뚫린 빗물받이가 평균 20m 간격마다 들어서 있다. 2008년부터 서울시가 시내 30개 도로를 '디자인서울거리'로 지정해 상가 간판과 인도를 정비하면서 빗물받이까지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꿨기 때문. 회사원 김예윤(26)씨는 "디자인 거리라고 신경 쓴 건 좋은데 굳이 도로 빗물받이까지 디자인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서초구 반포동, 강남구 삼성2동, 송파구 잠실2동 등 이른바 '브랜드 아파트'가 들어선 재개발 단지 내에는 건설사가 자체 제작한 디자인 빗물받이가 있다. 이 역시 격자무늬가 아니라 철판에 자사 로고를 새겨놓아 그 홈 사이로 빗물이 빠져나가게 했다.

서대문구 신촌역 주변 먹자골목에 있는 30여개 빗물받이는 겉 부분은 일반 빗물받이와 같은 길이 40㎝ 격자 모양이지만 안쪽에는 직경 10㎝만 물이 들어갈 수 있도록 변형됐다. 장석호 서대문구 치수방재과장은 "빗물받이에 버려진 쓰레기로 인해 악취가 난다는 주변 상인들 민원이 들어와 악취차단기를 설치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촌역 주변은 비가 올 때마다 물에 잠기고 있어 지난 7월과 지난해 9월 폭우 때 잇따라 침수됐다는 게 주민들 주장이다.

조원철 연세대 토목환경공학과 교수는 "폭우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때마다 하수관 용량을 넓히는 문제만 지적하는데 치수의 1차 전선인 빗물받이부터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정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 교수는 "최근 강우량을 볼 때 빗물받이 규격이 1m 길이는 돼야 하는데 서울 시내에 대부분 빗물받이는 40㎝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 지하철서 20대 여성 성추행했던 판사, 지금은…

  • JP "과거 대선자금, 국민이 알면 기겁"

  • "홍대 가서 한잔 더 하자"는 나이트 '부킹녀' 따라갔다가…

  • 20대 여성 가정부, 집주인 돈 변기에 쏟아부은 이유

  • "한국, 美·中 사이에서 양자택일 강요당할 수도"

  • <b class="red">[단독]</b> 北, 또 해안포 사격하자… 종북카페는 '잔치 분위기'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