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석보(石堡),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된다

뉴스 2012. 4. 26. 15:4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뉴스1 제공](여수=뉴스1) 고영봉 기자=

여수 석보의 북서쪽 성곽과 해자/사진제공=전남도 News1

전남 여수시 여천동의 '여수 석보(麗水 石堡)'가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승격, 지정 예고됐다.

26일 전남도에 따르면 '여수 석보'는 15세기 중반 조선시대 널리 활용됐던 산지(山地)나 평산(平山)지역이 아닌 평지(平地)에 축조된 방형(方形)의 성곽시설이다.

처음에는 군사적인 방어 위주의 석보(石堡·돌로 쌓은 성)에서 출발해 점차 관청용 물자 비축 창고(倉庫)와 장시(場市·시장) 기능으로 활용되는 등 다양한 유적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또 체성부(體城部·성벽의 몸체 부분)와 해자(垓子·성 주위에 둘러 판 못)의 잔존상태가 양호다.

특히 15세기 중반 평지부에 방형으로 축조된 육군 진보(鎭堡·각 지방을 지키던 군사조직이 주둔하던 소규모의 성)로서 전 구간에 걸쳐 첫째 단을 세워쌓기한 점과대형의 지대석을 사용한 점 등은 다른 성곽에서 찾기 힘든 시대적인 한정성·희소성을 지닌 귀중한 유적이다.

'여수 석보'는 '석창성(石倉城)'이란 명칭으로 전남도 기념물 제 106호로 지정됐다. 조선 전기 군사시설인 '석보'로 설치 운영되다가 후기에 이르러 관청용 물자비축의 창고 기능으로 변화돼 '석창' 또는 '석창성'으로 불렸던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당초 설치됐던 군사 시설로서의 기능이 중요시돼 문화재명칭이'여수 석보'로 된 것이다.

문화재청은 '여수 석보'에 대해 30일간의 지정 예고 기간 중 이해 관계자와 각계의 의견을 검토하고 중앙문화재위원회 심의 절차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인 사적으로 공식 지정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뉴스1 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1 바로가기

[핫이슈]2011 상장사 영업실적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뉴스가판대]

▶2012년 KOSPI 2500간다! 新주도주를 잡아라!'

▶주식투자는 수익으로 말한다! '오늘의 추천주!

뉴스1 제공

<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