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열차사고, 안전불감증이 빚은 참사

강종구 2011. 12. 9. 14: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제실 보고하지 않고 선로 진입..안전시설도 미비

(인천=연합뉴스) 강종구 기자 = 코레일공항철도 열차 사고는 안전 불감증이 빚은 참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9일 인천 계양경찰서에 따르면 코레일공항철도 협력업체인 코레일테크 근로자 8명은 이날 0시50분부터 오전 4시까지 선로 동결방지 작업을 벌이도록 승인받았지만 작업시간 이전에 선로에 진입했다.

이들은 작업 승인 시간보다 25분 이른 0시25분, 계양역에서 공항 방향으로 1.2km 떨어진 작업현장에 도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0시5분 서울역에서 출발한 마지막 열차 3157호의 운행이 끝나지도 않은 시간에 선로에 진입한 것이다.

결국 이들 중 5명은 선로 작업 중 0시30분께 열차에 치여 숨졌고 1명은 중상을 입었다.

당시 현장에 있었던 한 근로자는 경찰에서 "날씨가 추워 작업을 빨리 끝내려고 예정보다 일찍 선로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선로 진입에 앞서 코레일공항철도 관제실에 보고해야 하는 절차도 생략했다.

근로자들은 관제실에 선로 진입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계양역 인근 쪽문을 열쇠로 열고 들어가 선로에 도착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코레일테크의 안전 관리감독 책임자도 작업현장에 동행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안전 책임자는 작업현장에 동행해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하지만 이 책임자는 사건 발생 당시 검암역에 머물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보호장구 착용이나 안전시설 설치도 미비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경찰은 전했다.

코레일공항철도 역시 열차 운행이 끝나지도 않은 시간에 8명이나 되는 근로자들이 선로에 들어갔는데도 이를 제지하지 못했다.

사망자 이모씨의 사위는 "열차운행 시간 중 근로자 8명이 선로에 우르르 몰려가 작업을 벌였는데 공항철도 직원 중 아무도 모르고 있었다는게 말이 되느냐"며 "근로자들이 선로에 들어간 상황을 CCTV로 파악할 수 없었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경찰은 협력업체의 안전관리 감독 소홀 및 안전수칙 위반 여부, 기관사의 전방주시 의무 위반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inyon@yna.co.kr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