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번호부에 광고"미끼 25억 챙긴 일당 검거

허택회 입력 2014. 10. 1. 00:08 수정 2014. 10. 1. 00: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부에 광고"미끼 25억 챙긴 일당 검거

전국의 자영업자들로부터 지역전화번호부 광고비 명목으로 수십억원의 돈을 받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대전지방경찰청 수사과는 29일 전화번호부 제작 업체를 차려 전국의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광고비 명목으로 돈을 받은 후 소량의 전화번호부만 제작하는 방식으로 25억원을 챙긴 박모(48ㆍ여)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사기)혐의로 구속하고 김모(42ㆍ여)씨 등 1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박씨 등은 2003년부터 최근까지 전화상담원을 고용해 자영업자들에게 전화를 걸어 전화번호부에 광고를 실어 상가 등에 1만~3만부를 배포해 준다고 약정하고 업체당 5만~30만원씩을 받았다. 그러나 이들은 약정된 양만큼 전화번호부를 제작하지 않고 소량만 제작, 광고주들에게만 배포했다.

이들에게 속아 광고비를 보낸 자영업자는 3만1,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전국 중소도시에 배포된 정상적인 전화번호부를 수거한 뒤 다음해에도 같은 형태의 전화번호부를 제작,배포하는 것처럼 속여 업주들로부터 광고비를 받아냈다. 자영업자들이 광고비를 입금하지 않을 경우에는 민사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위협해 돈을 받아내기도 했다.

경찰은 이들이 광고비가 소액인데다 광고주들이 전화번호부 배포 여부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을 노린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관할 자치단체에 전화권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고 영업을 했으며 단속을 피하기 위해 수시로 대표 및 사업장을 바꾸는 치밀함도 보였다고 밝혔다.

박정규 대전지방경찰청 수사2계장은"전화번호부에 광고하라는 전화를 받으면 업체의 소재지와 해당지역 배포 여부, 전화권유 판매업 신고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허택회기자 thheo@hk.co.kr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