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엽, "北 가만 내버려 두면 저절로 망한다"

2008. 5. 15. 20: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주=뉴시스】북한노동당 비서 출신의 황장엽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86)이 한국의 통일정책과 관련, "중국식 개혁과 개방 정책을 받아들여 자원을 원조,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하며 적어도 10년에서 15년 이상 경제적 성장을 이끌어 낸 이후에 흡수통일을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15일 오후 전주코아호텔 무궁화홀에서 전북 일간지인 전일신문이 '2008년 6자 회담과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실시한 황 위원장 특별초청 세미나에서 나왔다.

이날 세미나는 6자회담을 앞두고 그동안 냉각된 남북관계와 북핵문제 해결, 평화체제 구축 등 남북관계 전반의 당면문제를 듣기위해 전일신문이 주최하고 (사)한민족 통일포럼 전북지회가 주관, 황 씨로부터 당면 문제를 청취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황 씨는 세미나를 통해 "김일성은 스탈린식 스타일을 모방한 독재체제를 주도했던 인물로 비슷한 체제를 유지하던 중국과 교류하며 체제를 지켰지만 김정일은 스탈린과 마르크스, 레닌주의식 독재체제에 이어 봉건주의적 가부장식 독재의 전형적인 1인 독재체제를 유지하는 돌연변이 사회주의 독재자"라고 지적했다.

햇빛정책에 대해서도 황씨는 "한국의 햇빛정책은 실상 친 김정일 정책이지, 진정한 햇빛정책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며 "기아에 허덕이는 북한 주민들을 위해 정부가 식량을 지원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찬성하지만 돈을 지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에 돈을 지원하는 일은 오히려 김정일 독재체제를 지켜 주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독재체제를 통해 김정일의 몸값만 키우는 일이 되어 왔다"며 "식량은 기아에 허덕이는 주민들을 위해 지원한다고 해서 그 식량들이 북한 주민들에게 모두 돌아가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군량미로 쓰인다 해도 그만큼 주민들의 고혈을 짜내지는 않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북핵문제에 대해서는 "6자회담이 됐든 4자 회담이 됐든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본다. 북한을 기아에서 구제하고 개혁과 개방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김정일 체제의 붕괴가 우선"이라며 "국제사회의 타협을 모색하는 회담 테이블이 자꾸 마련되는 것은 결국 김정일의 몸값만 키우는 일"이라고 6자회담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북한과의 통일에 대해서도 그는 "훗날 북한과의 통일이 이루어지더라도 바로 흡수통일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통일 정책은 흡수통일 정책보다 국경을 없애 자유롭게 왕래는 하되 정책적으로 북한의 주민들을 모두 수용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그는 "처음에는 흡수통일보다 중국식 개혁과 개방 정책을 받아 드려 자원을 원조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 적어도 10년에서 15년 이상 경제적 성장을 이끌어 낸 이후에 흡수 통일을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관련사진 있음 >김민권기자 kmk@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