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전국버스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마련

제갈수만 2012. 11. 21. 14: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시스】제갈수만 기자 = 경북도는 22일 자정부터 전국 버스업계가 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도민들의 불폄함을 해소하기 위해 도내 버스운행 중단대비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했다.

21일 도에 따르면 택시 대중교통 포함 법률 개정안과 관련,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버스 운행 전면 중단을 결의함에 따라 비상대책을 마련했다.

도가 이번 마련한 비상수송대책을 살펴보면 시·군 교통과장 회의를 개최하고 비상수송대책을 공동 마련, 도민들의 교통불편 사항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대처할 계획이다.

우선 도와 시·군은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각각 설치 및 운영하며 상시적으로 비상수송대책을 모니터링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분야별 수송대책으로는 도내에서 현재 운행 중인 시외버스 938대, 시내·농어촌버스 1361대의 운행이 중단될 경우를 대비, 1만267대의 택시부제를 전면 해제할 예정이다.

또한 총 1925대의 전세버스를 시외버스에 770대, 시내·농어촌버스에 1155대를 투입해 대체 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승합차량(16인승 이상 3300대)에 대해 자가용 유상운송을 허가, 학원이용 및 기업체 출·퇴근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주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는 관용버스(16인승 이상 487대)를 배치하는 등 긴급수송에 대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국철도공사와 협력해 열차 증회운행을 추진, 기존에 시외버스를 이용하던 장거리 이용승객을 열차로 전환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김학홍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도내 버스 운행중단에 따른 도민들의 대중교통 불편 및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대체교통수단을 적극 홍보하고 버스 운행중단이 조기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jgs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