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인공노할.." 울산 실종아동 계모가 살해(종합3보)

입력 2008. 2. 12. 22:12 수정 2008. 2. 13. 09: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구 때려 구토 후 숨지게..폐드럼통서 시신 불태워

(울산=연합뉴스) 이상현 김용래 기자 = 지난 6일 울산에서 실종 신고된 우영진(6)군은 계모 오모(30)씨에 의해 살해된 것으로 밝혀졌다.

울산남부경찰서는 12일 계모 오씨로부터 범행 일체를 자백받고 오씨의 진술을 토대로 수색작업을 벌여 오후 6시45분께 경북 경주시 내남면 외동마을 인근 논두렁의 폐드럼통 안에서 불에 타 심하게 훼손된 우 군의 시신을 발견했다.

경찰은 오씨를 상대로 살해 동기와 경위 등을 조사한 뒤 이르면 13일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찰에 따르면 평소에도 우군을 학대해 온 오씨는 실종신고 전날인 5일 밤 집에서 저녁을 먹다가 말을 듣지 않는다며 우군의 뺨을 손으로 수 차례 때리는 등 폭행했으며 우군은 화장실에서 구토를 하고 잠자리에 들었다.

그러나 우군이 6일 오전 8시께가 돼도 일어나지 않고 인기척이 없어 확인해 보니 숨져 있었다는 것이다.

오씨는 우군이 숨진 사실을 확인하고 이날 오전 경주에 사는 남동생(26)을 불러 시신 처리 문제를 의논했으나 '감당할 일이 못된다'며 동생이 가 버리자 우군의 시신을 종이박스에 담아 숨긴 뒤 이날 낮 12시 30분께 콜밴을 불러 경주의 유기 현장까지 이동한 뒤 1m 20㎝ 높이의 폐드럼통에 시신을 넣고 인근 주유소에서 구입한 휘발유를 부은 다음 불을 지른 것으로 밝혀졌다.

오씨는 이어 울산 집으로 돌아온 뒤 범행을 숨기기 위해 '아들이 6일 오후 1시30분께 집 근처 슈퍼마켓 앞에 있는 오락실에 오락을 하러 나가 돌아오지 않는다'며 이날 오후 8시께 허위로 남부서 야음지구대에 실종 신고를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이 오씨를 결정적으로 의심하기 시작한 것은 오씨가 던진 몇 가지 '미심쩍은 진술' 때문이었다.

박흥석 울산 남부경찰서장은 "오씨는 아들이 동네 슈퍼마켓에 오락을 하러 간다고 나간 뒤 사라졌다고 진술해 놓고 정작 오락실은 가보지도 않은 점이 확인됐고, 우군이 오락을 하러 간 사이 자신은 동네 산책을 했다고 진술해놓고 그 시각 경북 경주시 내남면에서 휴대전화 통화를 한 것으로 드러나 이 부분을 집중 추궁해 범행 일체를 자백받았다"고 말했다.

경찰은 13일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우 군 시신의 정밀 부검을 의뢰, 정확한 사인을 가릴 계획이다.

오씨는 작년 10월 우군의 아버지를 만나 같은 해 12월 혼인 신고를 한 뒤 함께 살아왔으며, 우군 아버지와 생모가 헤어진 2003년 12월 고모 집에 맡겨졌다 작년 4월부터 아버지와 함께 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찰은 우군의 실종신고 사흘 후인 9일부터 '앰버경보'(실종아동경보)를 발령하고 공개수사를 벌여왔다.

yonglae@yna.co.kr

주소창에 '속보'치고 연합뉴스 속보 바로 확인

<모바일로 보는 연합뉴스 7070+Nate/magicⓝ/show/ez-i>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