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자기부상열차 연구개발 '한-일합작'은 수치"

장중식 입력 2009. 10. 7. 11:28 수정 2009. 10. 7. 11:2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뉴시스】장중식 기자 = 4500억원에 이르는 자기부상열차 연구개발에 대한 문제점이 속속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김성순 의원(국토해양위·송파병)은 7일 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철도시설공단이 국정감사자료로 제출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실용화사업 시범노선건설 열차제어시스템 입찰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김 의원은 "국가연구개발의 실용화 사업인 '열차제어시스템'의 목적은 '국산화된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확보와 실용화'인데 입찰결과는 열차신호 핵심기술을 국산화하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지 못하고 일본기술에 의존해야 하는 결과가 나와 국가 R & D 연구개발 사업의 취지를 무색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자기부상열차사업은 2004년 7월 대통령주재 제51회 국정과제회의에서 국가연구개발 실용화사업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해 이듬해인 2005년4월 당시 과학기술부가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해 '기술보완, 신뢰성 확보시 실용화가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와 2007년 1월 12일 '자기부상열차사업단' 발족으로 본격적인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이 진행됐다.

이후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와 지경부, 건설교통기술평가원, 기계연구원, 현대로템, 철도시설공단 등이 참여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평가위원회에서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을 주관하게 됐고, 올 2월 4일 입찰공고를 내고 3월 11일부터 12일까지 2일간 심사를 거쳐 대우 엔지니어링이 열차제어시스템을 납품하도록 결정됐다.

당시 국토해양부는 자기부상열차 연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생산유발효과는 2조 5000억원, 부가가치는 800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3만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는 것.

그러나, 자기부상 열차제어시스템 입찰결과 국산기술을 개발한 로템㈜과 자기부상 열차의 신호핵심기술을 보유한 교산(일본)과 합작해 기술이전을 하기로 한 대우엔지니어링이 입찰에 참가해 대우엔지니어링이 낙찰됐다.

일본은 우리나라가 자기부상 열차를 개발하려고 할 때 기술이전을 거절했지만, 국산화를 완료한 시점엔 대우엔지니어링과 기술이전을 조건으로 자기부상열차사업에 참여한 것은 일본의 이중적인 태도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와 경쟁상대인 일본이 과연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을 이전할 지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힘든 실정이며 낙찰자 선정에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된 것이다.

김성순 의원은 "철도시설공단은 이번 열차제어시스템 구매계약을 일반적인 계약방식과 동일하게 낙찰자 선정을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질의를 통해 "열차제어시스템 구매계약의 낙찰자를 선정하는 과정에 외부위원 9명, 공단내부직원 6명을 심사위원 선정했는데, 심사평가위원중에 열차제어시스템에 참여한 연구원들이 전혀 심사과정에 참여를 못했다"면서 "실용화 사업단의 평가위원회에서 공식적으로 연구에 참여한 연구원들 중 일부를 내부 심사원 풀에 포함시켜줄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했지만, 공단은 공단직원만으로 내부심사위원을 선정했다"며 밝혔다.

김 의원은 또 기술평가에 대해 문제점에 대해 "이번 입찰에 참여한 로템은 자체기술로 입찰에 응했고, 대우엔지니어링은 일본의 교산과 MOU를 체결해 일본으로부터 자기부상열차의 핵심신호기술을 이전 받을 것을 전제로 입찰에 참여했지만, 과연 자기부상열차의 핵심기술을 한국과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이 기술이전을 해 줄지 의문이고 MOU는 단지 협약서에 불과 한 것이지 기술이전을 확신할 수 계약서와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특히 "연구된 기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외국에서 기술을 사와야 한다는 것은 국가적 수치"라며 "국가연구개발사업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를 거쳐 심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투명하고 공정성있는 심사위원선정과 기술평가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jsj@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