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제도 개선안, 조중동에 면죄부 주는 꼴"

2009. 10. 15. 11: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주 조영택의원 "정부광고 연계는 언론 직접 통제 의도"

[미디어오늘 김원정 기자]조영택 민주당 의원은 15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ABC제도 개선안에 대해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이른바 거대신문들의 불법행위에 면죄부를 주는 것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 ABC협회 이사회 장면

문화부는 당시 부수 검증에 참여한 신문과 잡지에만 정부 광고를 게재하되, 유료 부수 범위를 현행 80%에서 50%로 완화하겠다는 내용을 뼈대로 한 ABC제도 개선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유료부수 기준을 80%에서 50%로 완화하는 것은 '자전거 신문' '상품권 신문'에 이어 '현금'까지 살포하며 독자를 확보했던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거대 신문재벌들의 고시위반 행위를 합법화해주는 것"이며 "ABC 부수 검증 참여 신문에만 정부광고를 제재하겠다는 발상도 정부가 언론을 직접 통제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라고 밝혔다.

조 의원은 또 "신문고시는 신문시장의 질서 확립과 신문산업 발전을 위해 사회적 합의와 국제적 기준에 따라 제정된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특정언론사를 염두에 두고 신문정책을 펴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