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국면 맞는 'PD수첩' 논란

2008. 7. 17. 06:1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사ㆍ소송 등 급물살 탈 듯..야당 추천 위원 불참 부담

방통심의위원 vs 제작진 진실공방

(서울=연합뉴스) 국기헌 기자 = MBC TV 'PD수첩'의 광우병 관련 방송을 둘러싼 논란이 새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그동안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을 주장해온 'PD수첩'에 대해 방송통신심위원회는 16일 공정성과 객관성 등의 방송심의규정을 위반했다며 '시청자에 대한 사과'라는 중징계를 의결했다.

이에 따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촛불집회의 도화선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는 'PD수첩'의 신뢰성에 금이 가면서 'PD수첩'을 둘러싼 검찰 수사와 정정ㆍ반론보도 청구 소송 등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 의미와 파장 = 방통심의위의 이번 결정은 'PD수첩'을 둘러싼 논란이 새로운 양상으로 전개될 것임을 예고하는 분수령이다.

방통심의위가 'PD수첩'이 공정성과 객관성 등과 관련된 방송심의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판단한 점은 광우병 소의 위험성을 알리려는 'PD수첩'의 기본 취지에도 불구하고 공신력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PD수첩'을 둘러싼 검찰 수사, 정정ㆍ반론보도 청구 소송 등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PD수첩'이 해명방송을 한 15일은 농식품부가 제기한 정정·반론보도 청구소송 첫 민사재판이 열린 날이었으며, 17일은 'PD수첩' 관련자에 대한 검찰 소환이 예정돼 있다.

사법기관과 방통심의위의 판단 기준이 엄연히 다르지만 그동안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성을 주장해온 'PD수첩'을 상대로 향후 전개될 검찰 수사나 법원 소송에 간접적으로 미칠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방통심의위가 'PD수첩' 제작진의 의견을 들은 뒤 최종 결정을 내리기까지 4시간 넘게 비공개 논의를 이어가며 고심한 흔적은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방통심의위가 민간 독립 심의기구지만 사실상 방송심의를 담당하는 준 행정기구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다른 사법기관의 판단에 앞서 틀을 제공하는 것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그러나 야당 추천 위원 3명이 불참한 가운데 이뤄진 이번 결정은 향후에 정치적 논란거리로 계속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방통심의위가 정치적 타협을 선택했다는 비난도 제기될 수 있다.

◇ 방통심의위 vs 제작진 진실 공방 = 이날 전체회의에서 방통심의위원들과 'PD수첩' 제작진 사이에 열띤 공방이 2시간 30분 가량 이어졌다.

방통심위위원들은 'PD수첩'이 다우너소(일명 주저앉는 소)를 광우병에 걸린 소로 인식하게 한 점, 아레사 빈슨의 사망원인을 광우병으로 표현한 점, 한국인 유전자가 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단정한 점, 중대한 오역 실수 등 여러 쟁점을 놓고 제작진을 상대로 송곳 질문을 쏟아냈다.

박천일 위원은 "'PD수첩'이 의도는 좋았지만 선정적이면서 충격적인 영상으로 국민에게 공포감과 초조감을 불러 일으켰다"면서 "특정 방향으로 치우친 인터뷰 등을 보면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전제를 깔고 프로그램을 제작하지 않았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호식 시사교양국장은 "전제를 깔지 않았다"며 "안전한 쇠고기를 제대로 먹자는 프로그램의 기본 취지를 살펴 봐달라"고 호소했다.

'PD수첩'의 공정성과 객관성 여부도 도마 위에 올랐다.

박명진 위원장은 "탐사 보도는 자칫하면 선동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고발과 비판을 하더라도 불명확한 사실을 사실처럼 규정해도 안 되고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데 이런 측면에서 'PD수첩'이 제기한 방법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섭 위원도 "전체적으로 보면 인터뷰를 하면서 반론 취급에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정 국장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항에 대해 알려지지 않는 사항을 알려주는 것도 균형일 수 있다"며 "섭외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인터뷰 대상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은 아니다"고 항변했다.

김규칠 위원은 "'PD수첩'이 좀 더 빨리 오역 등 정정할 부분은 정정하고 사과할 부분에 대해 사과를 했더라면 프로그램도 살리고 검찰 수사 등으로까지 확산하지 않았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으며, 박정호 위원은 "스토리 전개 측면에서 봤을 때 프로그램 초기에 시청자들이 공포심이라든지 애절한 감성에 압도당해 뒷부분에 언급된 쇠고기 협상에 대해 이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는가 묻고 싶다"고 따져 물었다.

조능희 CP는 "앞으로 후배들이 자기검열하고 비판을 피해가는 상황이 우려된다"며 "어는 나라에서 정부정책을 비판했다고 정부가 소송을 내고 검찰이 수사를 하느냐"고 반박했다.

penpia21@yna.co.kr

<연합뉴스 긴급속보를 SMS로! SKT 사용자는 무료 체험!>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