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4000원 미만땐 신고하세요"

2009. 7. 3. 02: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알바 10계명… 야간 근무 하루 8시간 이상 근무는 불법'야간 근무 금지', '하루 8시간 이상 근무 불법'.노동부는 2일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에게 허용된 아르바이트의 범위와 임금 착취 등 관련 피해 구제 요령을 담은 '청소년 알바 십계명'을 발표했다.

십계명에 따르면 원칙적으로 만 15세 이상만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구할 수 있으나, 노동부에서 취직 인허증을 받으면 만 13세부터 일을 할 수 있다. 사업주와 근로계약을 맺을 때는 반드시 부모님이나 후견인의 동의서와 청소년의 나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호적증명서ㆍ주민등록 등본 등)를 제출해야 한다.

또 도덕ㆍ보건측면에서 유해하거나 위험한 업종에서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는데 유흥주점, 단란주점, 비디오방, 이발소, 소각ㆍ도살업무 등이 대표적인 경우다.

청소년은 원칙상 하루 7시간 이상은 일할 수 없으나, 본인이 동의하면 1일 1시간씩 초과 근무만 가능하다. 또 밤 10시부터 새벽 6시까지의 야간 근무도 할 수 없지만, 본인이 동의하고 노동부의 인가를 받은 경우는 가능하다.

아르바이트 임금은 아무리 낮아도 국가에서 정한 최저임금(시급 4,000원)보다는 많아야 하며, 사업주가 이를 지키지 않으면 노동부를 통해 권리구제(상담전화ㆍ국번없이 1350)를 받을 수 있다.

노동부 관계자는 "청소년 아르바이트가 활발해지는 여름방학을 맞아 23일부터 다음달 24일까지 전국의 패스트푸드점과 주유소, 편의점, PC방 등에서 임금체납 여부 등에 대한 점검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철환기자 chcho@hk.co.kr

한편 아르바이트 구인 구직 포털 알바천국이 대학생 1,003명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꼭 이루고 싶은 계획'을 조사한 결과, 73%가 용돈, 등록금 벌기라고 응답해 높은 등록금 문제의 현실을 반영했다.

조철환기자 chcho@hk.co.kr '스타화보 VM' 무료다운받기 [**8253+NATE 또는 통화]

[ⓒ 인터넷한국일보(www.hankooki.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