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협 극적타결..뭘 남겼나

문영재 입력 2008. 9. 26. 04:07 수정 2008. 9. 26. 04: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파업장기화 부담..조합원 찬성표 몰려

- 주간2교대 합의..`노사 윈-윈` 분석 지배적

[이데일리 문영재기자] 벼랑끝에 몰렸던 현대자동차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26일 노조원의 의견을 묻는 투표에서 찬성율 54.49%를 보이며 가결돼 결국 파국을 면했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2일 1차 임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노-노 갈등속에 조합원 61%의 반대로 부결되는 사태를 맞기도 했다.

현대차 노사 양측은 장장 4개월을 끈 노사협상에서 불거진 노-사간, 노-노간 깊게 패인 상처를 치유해야 것도 과제로 남았다. 실제로 이번 임협합의안의 반대율도 43.61%에 달해 찬성율과의 차이가 10% 정도에 불과했다.

◇ 파업장기화 부담..조합원 찬성표 몰려

투표함 뚜껑이 열리기까지 2차 임협합의안의 타결 여부는 불투명했다. 현대차내 현장 노동조직이 부결 운동을 벌이는 등 극심한 계파갈등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윤해모 현대차 지부장은 투표를 앞두고 조합원들에게 가결을 호소하는 담화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결국 파업 장기화에 따른 부담을 느낀 조합원들이 찬성쪽에 표를 던지며 2차 임협합의안을 수용했다.

현대차 노사간 2차 임협합의안은 기본급 월 8만5000원 인상으로 1차때와 같다. 그러나 성과급이 100만원이 더 인상된 `성과급 300%+400만원`으로 맞춰졌다. 이는 지난해 성과급 `300%+200만원`, 1인당 200만원 상당의 현대차 주식 30주를 지급했던 지난해와 거의 같은 수준이다.

장규호 현대차지부 공보부장은 "이제 혼란과 갈등을 접고 전체 조합원은 노조를 구심으로 하나가 돼야한다"며 "(집행부는) 주간2교대제 문제를 비롯해 삶의질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현대차 임협 뭘 남겼나올해 현대차 임협의 특징은 크게 사실상 처음 진행된 중앙교섭과 주간2교대제 등으로 묶을 수 있다. 이중·삼중파업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중앙교섭 실시로 단위사업장의 현안 협상은 뒤로 미뤄졌고 협상시간도 그만큼 늘어나는 결과를 초래했다.심야근로를 없애는 주간2교대제는 노사 모두 `윈-윈`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노조는 심야근로 폐지를 공식화해 장기적으로 조합원 건강권을 얻어냈다는 평가다. 사측도 생산라인별 인원배치와 물량이동 등을 논의할 수 있어 생산성향상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그러나 120일 가까운 임협 과정에서 노사 양측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12차례 파업으로 사측은 7000억원에 가까운 생산 피해를 봤다. 야심차게 준비한 제네시스 쿠페 출시도 연기됐고 아반떼 베르나 등 소형차는 10만대 이상 해외 주문이 밀렸다. 노조는 노조대로 특근 및 잔업 수당을 받지 못해 1인당 400만∼500만원씩 임금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 노조부담 털어낸 현대차, `비상`할까

이날 임협합의안이 가결되면서 현대차는 그동안 짓눌렸던 파업의 멍에에서 벗어나게 됐다. 글로벌 현장 경영에 나서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의 발걸음도 한결 가벼워지게 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노사교섭은 산별 중앙교섭과 주간2교대 문제 등으로 다른해 보다 힘들었다"며 "앞으로 상호 이해와 양보의 노사문화를 증진시켜 성숙된 협상문화를 정착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한편 이번 현대차 임협 타결은 교착상태에 빠진 기아자동차 임단협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 관련기사 ◀

☞현대차 임협 타결..다음주 노사대표 조인식(종합)

☞현대차 임협 타결..찬성 54.49%(상보)

☞현대차, 현지화 전략 강화..러에 15억 기금조성

모바일로 보는 실시간 이데일리 해외지수 <3993+show/nate/ez-i>

<저작권자ⓒ이데일리 - 1등 경제정보 멀티미디어 http://www.edaily.co.kr><안방에서 만나는 가장 빠른 경제뉴스ㆍ돈이 되는 재테크정보 - 이데일리TV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