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쟁점> 서울대, WCU 사업 초청학자 수준 논란

서유정 2009. 10. 21. 13: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서유정 기자 = 서울대학이 세계 수준의 대학으로 나아가기 위해 연구역량이 탁월한 해외 학자를 유치하는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정작 유치한 상당수 해외학자들의 수준이 기대 이하인 것으로 드러났다.

6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대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 국감에서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서울대는 WCU 사업을 위해 총 316억159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WCU 사업, 해외학자 능력 수준 기대 이하

서울대의 WCU 사업을 통한 해외 유치학자는 총 59명이며 이들의 개인연구비와 인건비, 기타지원비용으로 책정 지급된 예산은 132억6045만원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 의원은 "59명의 해외 유치학자를 등급별로 분류한 결과 노벨상 수상자와 미·영국 학술원 회원 또는 이에 버금가는 업적이 뛰어난 S등급 학자가 15명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각 분야의 검증평가 교수진을 구성해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제출받은 해외유치학자 이력서와 유치비용자료 등을 종합 분석해 등급별로 설정하고 분석해 본 바 초빙된 해외학자 중에는 우수한 학술실적으로 저명한 학자들도 있지만 국내 교수 수준 또는 비슷한 수준 그리고 연구경력이 일천한 한국인 신진 연구자도 많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해외학자 유치는 WCU 사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으로 유치한 해외학자에 대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유치된 학자의 수준에 대해 국내외 학자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한다면 WCU 사업 자체가 세계적인 조롱거리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WCU 사업, 비용 대비 효율성↓

WCU 사업에 대한 문제점은 한나라당 김세연 의원에 의해서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서울대의 경우 WCU 유형 3사업(해외석학)으로 5개 사업단이 선정돼 1개의 사업단이 취소되고 현재 4개의 사업단이 운영되고 있으나 해외 석학들의 국내 체류 요건 불이행 등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WCU 사업 유형 3의 경우 노벨상 수상자가 아닌 해외석학들은 사업공고시 2개월 이상 국내체류를 요건으로 지정했으나 A교수의 경우 9일정도 밖에 체류하지 않았으며 B교수도 60일을 체우지 못하고 48일을 체류한 것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특히 B교수의 경우 사업계획서상에는 주당 2시간씩 16시간의 강의를 통해 정규교육과정에 참여하기로 돼 있으나 실제로는 10.5시간만 참여했다.

A교수의 경우 9일간의 체류일정 중 5번의 특강(총13시간)을 한 것이 전부이다. 다른 교수들도 단기로 체류하면서 특강이나 세미나 위주의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처럼 해외 석학들이 체류 요건 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지만 "A교수에게는 1년 사업비총액으로 2억6000만원이, B교수의 경우도 2억6000만원이 소요된다며 비용대비 사업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teenie@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