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전남 보건교사 태부족..보건교육 겉돌아

구길용 입력 2009. 10. 15. 16:46 수정 2009. 10. 15. 16: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주=뉴시스】구길용 기자 = 광주.전남지역 일선 학교에 보건교사가 제대로 배치되지 않아 보건교육이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15일 교육과학기술부가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정두언 의원(한나라당)에게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전남지역 학교 보건교사 배치율이 초등학교 56.8%, 중학교 26.3%에 그쳤다.

의료서비스 여건이 열악한 농어촌 지역의 10개 중학교 중 7곳 꼴로 보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것이다.

광주지역 학교의 보건교사 배치율도 중학교 56.5%, 고등학교 66.2%에 그쳤다.또 모든 학교에서 보건교육을 실시토록 한 학교보건법 개정에도 불구하고 광주지역 고등학교의 4.6%가 보건교육을 단 1시간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지역 초등학교 2.7%, 중학교 3.5%, 고등학교 16.9%는 연간 17시간 미만의 보건교육 시간을 확보하는 등 학교 보건교육이 교육현장에서 외면받고 있다.

광주지역 상당수 학교가 보건교과서 없이 보건교육을 실시하는가 하면 전남지역 중학교의 4.5%, 고등학교의 20.8%가 교과서를 일부만 구입해 돌려보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전남지역 고등학교에 보건교육실이 설치된 학교는 단 1곳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사단법인 보건교육포럼 관계자는 "성폭력과 전염병, 흡연, 음주약물, 비만 등 생활습관병이 확대되면서 보건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하지만 광주.전남지역 일선 학교들은 이같은 사회적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kykoo1@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