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빵 첨가제서 멜라민..대형마트 PB상품

2008. 10. 20. 17: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명룡기자][(상보)제조사,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에 납품]건빵을 제조에 쓰이는 중국산 첨가제에서 다량의 멜라민이 검출됐다. 이 첨가제를 이용해 만든 건빵은 대부분 국내 대형할인업체에 PB(유통업자브랜드)상품으로 납품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일 건빵을 제조할 때 팽창제로 쓰이는 중국산 탄산수소암모늄 8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1개 제품(유통기한 2010년 8월14일)에서 603ppm의 멜라민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수입업체 화통앤바방끄㈜가 중국에서 20톤을 수입했으며 건빵 업계 1위 업체인 ㈜영양에 납품됐다. ㈜영양은 화통앤바방끄로부터 납품받은 원료 중 461kg을 건빵을 만드는데 사용했다. 나머지 1만7989kg은 압류됐으며 1550kg은 폐기됐다.

㈜영양은 멜라민이 검출된 식품첨가물을 이용해 만든 제품을 주로 국내 대형할인마트 PB상품으로 납품했다.

신세계 이마트에는 스마이트팅 고식이섬유발아 현미건빵, 스마트이팅 고식이섬유 오곡건빵, 스마트이팅 식이섬유 검은깨건빵 등 3종류의 제품을, 홈플러스에는 알뜰상품 보리건빵, 홈플러스 추억의 건빵 2종류의 제품을 납품했다. 롯데마트의 와이즐렉 보리건빵도 ㈜영양이 제조해 납품한 것이다.

이밖에 ㈜영양은 제주농연의 실속형보리건빵과 추억의 건빵에도 멜라민이 검출된 원료를 사용해 만든 건빵을 납품한 것으로 밝혀졌다.

식약청은 이달 6일 이후 ㈜영양이 제조, 판매된 8개 건빵 제품(유통기한 2009년 10월5일 부터 10월13일)에 대해 20일 자로 전국에 유통ㆍ판매를 금지하고 회수ㆍ폐기 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이 팽창제로 만들어진 건빵에 대해서는 아직 수거검사가 실시되지 않고 있다. 다만 식약청은 팽창제가 제품에 약 0.6~1.2% 비율로 사용되는 점을 고려할 때 건빵에는 약 3~7ppm이 잔류할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식약청은 지난 17일 이후 중국산 탄산수소암모늄에 대해 수입단계에서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식약청은 유통 금지가 된 제품을 발견할 경우 식약청이나 자치단체 위생과로 신고하고 해당 제품을 먹지 말도록 당부했다.

[관련기사]☞ '멜라민' 건빵 8개, 대부분 대형마트 PB상품멜라민 원료 사용 8개 건빵 제품, 판매금지건빵 식품첨가물서 멜라민 603ppm 검출(2보)건빵 사용 식품첨가물서 멜라민 검출(1보)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김명룡기자 dragong@<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