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협력업체 노동학대 '초비상'

2010. 3. 2. 16:3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AFP=연합뉴스) 미국 애플사가 협력업체들의 미성년자 고용, 시간외노동 등 인권 침해와 위험폐기물 부당 처리 사실을 적발하고 초비상에 걸렸다.

애플은 지난해 102개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자신들이 계약 조건으로 내세우는 '공급자 경영수칙' 준수 여부를 감사해 각종 위반 사실을 적발했다.

감사 결과에 따르면 이중 3개 공장이 15세 이하 미성년자를 불법 고용하고 있었으며 60개 공장에선 근로자 절반의 주당 노동시간이 제한시간 60시간을 넘었다.

또 3개 공장은 위험폐기물을 처리하는 데 미인증 대행업체를 이용했다.

일부 공장은 미성년자 고용, 임금 부당지급, 장시간 노동 등 위반 사실을 숨기기 위해 자료를 조작하기까지 한 것으로 드러났다.

애플은 이들 공장에 대해 개선조치를 요구하는 한편 고용자와 근로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개선책을 제공하기로 했다.

애플은 2006년 중국의 아이팟 공장에서 근로자 부당대우가 이뤄지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간 후 매년 자체적으로 노동조건 등을 감사해 보고서를 내고 있다.

yeomman@yna.co.kr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출시>

<포토 매거진>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