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일본은 잔인한 상업포경 중단해야"

김승환 입력 2015. 12. 7. 14:1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7일 오전 11시쯤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잔인한 상업 포경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 낭독을 통해 “국제포경위원회 당사국이 무분별한 포경을 문제 삼은 지 2년도 채 되지 않은 지난 11월 일본이 과학포경선 4척을 출항시켰다”며 “이번 포경선 출항은 무면허 포경 범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은 “2005년 이후 일본은 남극해에서 3600여마리의 밍크고래를 학살했지만, 연구에 사용된 고래는 9마리뿐이었고 발표 논문도 단 2건에 그쳤다"며 "일본이 주장하는 ‘과학포경’은 ‘상업포경’을 위장한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 최예용 부위원장은 “대멸종 위기에 처해 있는 고래는 보호가 필요하며, 최상위 포식자의 완전한 절멸을 초래하는 일본의 고래학살은 인류의 집단자살을 앞당기는 행위”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성명서 낭독에 앞서 일본의 고래잡이선이 살아있는 밍크고래를 작살과 망치 등을 이용해 도살하는 장면을 재현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환경운동연합 바다위원회는 해안가에 위치한 경북 포항, 부산 등 4개 도시가 바다 보호를 위해 만든 환경단체의 연합이다.

김승환 기자 hwa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