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 부담·학생 좌절.. 학부모도 "반값"

2011. 6. 6. 02:4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학부모 입장에서도 반값 등록금은 절실합니다. 아들을 따라 집회에 나가고 싶은 심정입니다." 대학생 자녀 두 명을 둔 직장인 강모(51)씨. 그는 5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리는 '반값 등록금 촛불 집회'에 나간다는 아들을 "고생하고 조심해라."라는 말로 배웅했다. 강씨는 1980년대 민주화 시위 때도 "짱돌 한번 던져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2008년 대학교 1학년이던 아들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집회에 나간다고 할 때도 철없는 짓이라고 나무랐다. 하지만 '반값 등록금 집회'를 바라보는 강씨의 생각은 다르다.

그는 "지난 2월 두 자녀의 등록금 1300만원을 마련하기 위해 800만원을 대출받았다."면서 "비싼 등록금 때문에 가계가 흔들리고 학생들이 좌절한다. 나라에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4일 반값 등록금 촛불 시위를 하던 대학생 24명이 경찰에 연행됐다는 이야기를 듣고서는 "아이들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도록 저녁에 잠시라도 광화문 쪽으로 나가 봐야겠다."고 말했다.

교문 밖을 나온 반값 등록금 촛불 집회가 심상치 않다. 갈수록 기세가 거세지고 규모는 확대되고 있다. 이제까지 촛불 집회라면 냉소를 보내던 40~50대 '학부모 세대'가 호응과 지지를 보내고 있어서다.

●"40~50대가 거리에 나선 것은 이례적"

반값 등록금 집회는 지난달 29일 시작돼 5일로 8일째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예전의 촛불 집회와는 다른 모습이다. 대학생들의 촛불 집회를 방관하거나 부정적인 시선을 보냈던 중장년층의 참여율이 높다. 학부모들 입장에서도 대학 등록금은 줄이고 싶어도 줄이지 못하는 절실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4일 열린 촛불 문화제에서는 참가자 1000여명 가운데 절반가량이 일반 시민이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100~200명이 40~50대의 학부모였다는 점이다. 집회에 참가한 대학생 이모(26)씨는 "아버지나 삼촌 나이로 보이는 분들이 100명 넘게 참여했고 간식거리를 사주시고 격려해 주는 경우도 많았다."면서 "촛불 문화제에서 이렇게 많은 40~50대를 본 것은 처음"이라고 전했다.

40~50대가 거리로 나서게 된 것은 등록금 문제가 서민·중산층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집회에 참가한 은행원 최모(49)씨는 "학부모로서 1년에 1000만원이 넘는 등록금은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솔직히 퇴직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이들 등록금 1000만원, 2000만원 내고 나면 노후 준비도 제대로 못 한다."고 말했다. 김삼호 대학연구소 연구원은 "자녀들의 등록금 문제가 서민뿐만 아니라 그나마 여유가 있는 중산층 학부모들도 압박하면서 사회의 중추 세력인 40~50대가 대안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각에서는 중장년층의 공감과 지지를 받고 있는 반값 등록금 집회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팀장은 "이제까지 집회나 시위에 회의적이었던 40~50대가 거리에 나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면서 "학부모 세대가 나온 이상 반값 등록금 촛불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경찰 7~10일 '촛불대회' 금지통보

5일 밤에도 광화문 일대에서는 학생과 시민 4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반값 등록금 촛불 문화제가 진행됐다. 촛불 문화제는 오후 10시쯤 마무리됐지만 일부 학생들이 트위터를 통해 연락, 명동 일대에 모여 집회를 이어갔다. 경찰은 1200여명의 병력을 동원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한편 경찰은 7~10일 서울 도심에서 열겠다고 신고해 온 '반값등록금 국민촛불대회'에 대해 집회금지통보를 내렸다.

김동현·윤샘이나기자 moses@seoul.co.kr

[서울신문 다른기사 보러가기] ☞ 개콘 600회.."소쿨, 소핫, 소 인크레더블"☞ "저축銀 수사 원칙대로"… 檢의 역습?☞ 신재생에너지 확충 로드맵 짠다☞ 수교 121년만의 첫 한국계 주한 美대사 Sung Kim☞ [내 정치를 말하다] (5)고승덕 한나라당 의원☞ 137억년 전 우주 빅뱅 '비밀의 열쇠'…반물질 16분간 붙잡았다☞ 현충일 무슨 날이죠?…초등 3학년 3분의2 의미 몰라

2011 신묘년 토끼해 운세와 토정비결 미리미리 확인하세요

관심종목에 대한 증권 전문가의 상세한 진단과 분석 서비스

최신 속보와 뉴스 검색을 서울신문 모바일 웹에서 m.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 www.seoul.co.kr) [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