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진학률, 가정 배경 따라 편차 커"

2009. 10. 3. 07: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개발원 분석…"진학률만으로 고교 평가안돼"(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학교 정보공시제 시행으로 지난해부터 전국 고교별 대학 진학률이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진학률은 학생 개개인의 가정적 배경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는 대학 진학률만으로는 해당 고교의 교육력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의미여서 정보공시 내용의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3일 한국교육개발원이 내놓은 `고교별 대학진학률 차이와 그 의미'라는 정책보고서(책임자 류방란)에 따르면 전국 189개 고교, 9천300여명의 대학 진학 실태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가정 배경에 따라 진학률에 큰 차이가 있다.

조사 대상 학생들의 평균 대학 진학률은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이 13.3%, 상위권 대학(서울 소재 명문대, 전국 의ㆍ치대 등)은 4.5%였다.

그러나 학생들의 가정 배경(수입, 부모의 직업, 교육수준 등)을 상, 중, 하로 나눠 다시 분석했을 때 가정 배경이 `상'인 경우 대학 진학률은 서울 소재 4년제가 31.4%, 상위권 대학은 12.4%로 평균을 훨씬 웃돌았다.

반면 가정 배경이 `하'이면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진학률은 2.0%, 상위권 대학 진학률은 0.2%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학생들의 가정 배경 차이에 따라 대학 진학률이 최대 30% 포인트 가까이 벌어지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ㆍ경제적 배경 수준, 즉 해당 학교에 어떤 가정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있느냐에 따라서도 진학률이 달라졌다.

예를 들어 가정배경이 평균에 비해 `1표준편차' 아래인 학생이 평균 수준의 학교를 다닐 경우 4년제 진학률은 57.5%, 상위권대 진학률은 6.8%였으나 평균 아래의 학교에 다니면 4년제 및 상위권대 진학률은 45.0%, 3.1%로 떨어졌다.

류방란 박사는 "단순 진학률만 보여주면 자칫 `진학률이 높은 고교가 무조건 잘 가르친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진학률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거나 학생들의 가정배경 수준을 고려한 진학률을 다시 산출해 공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yy@yna.co.kr < 실시간 뉴스가 당신의 손안으로..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