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중학교 황당한 국사 시험.. 선생님 맞습니까

장상진 기자 입력 2011. 12. 16. 03:21 수정 2011. 12. 17. 09: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꼼수' 발언 예문으로 출제 "현재까지 답은 이승만인데 이명박 쓰는 애들도 ㅋㅋ" 교사 스스로 트위터에 공개

경기도 의 한 중학교 교사가, 인터넷 방송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을 싸잡아 조롱하려는 목적으로 인용된 발언들을 3학년 국사 시험문제에 예문으로 출제하고, 이를 트위터에도 공개했다.

'junomind'라는 아이디의 한 트위터 이용자는 13일 트위터에 자신을 '중학교 역사 교사'라고 소개한 뒤 "09년 5월 시사자키 오프닝멘트를 기말고사에 출제했어요. 분명히 답을 알려줬는데도 이명박이라 쓰는 애들이 있네요…ㅋㅋ"라는 글과 함께 자신이 낸 시험 문제지를 찍은 사진을 올렸다.

사진 속 시험지에 나타난 문제는 '(A)은 교회 장로입니다', '(A)은 대표적인 친미주의자입니다' 등과 같이 괄호속 A에 대한 설명 8개를 제시한 뒤, 학생에게 이 인물이 누구인지를 찾아내도록 하는 내용이었다.

열거된 나머지 설명들은 ▲친일파와 손잡았다 ▲정적을 정치적 타살 했다는 비난을 듣고 있다 ▲북한을 자극해 결국 도발하도록 조장한 것 아니냐는 의혹도 사고 있다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자 경찰을 앞세워 가혹하게 탄압했다 ▲그러다가 권좌에서 쫓겨났다 ▲해외로 망명한 뒤 그곳에서 비극적 최후를 맞는다 등이었다.

이 내용은 나꼼수의 공동 진행자인 김용민씨가 2009년 CBS 라디오 방송의 '시사자키'라는 프로그램에서 "정답은 이승만 대통령. 현재까지는"이라고 처음 소개했으며, 김씨는 이후 나꼼수에서 이를 반복했다.

본지 확인 결과, 'junomind'는 경기 구리시 의 S 중학교에서 국사를 담당하는 이모(32) 교사이며, 그의 트위터 글(트윗)에 소개된 시험 문제는 실제로 지난 13일 이 학교의 3학년 기말고사 시험 문제로 출제된 것이었다.

이씨는 자신의 트윗이 많은 사람에게 리트윗(재전송)돼 큰 관심을 끌자, 같은 날 다시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그는 "트위터 왕초보인 제 글이 갑작스레 많은 관심을 받게 되니 놀랍기도 하고 솔직히 좀 쫄리기도('겁나기도'라는 뜻) 하네요"라며 "이 문제는 중3 국사 마지막 현대사 단원에서 팩트를 근거로 출제한 것이며 정답은 이승만 대통령입니다. 현재까지는…"이라고 했다.

이씨는 15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해당 시험 문제가 정규 교과 과정에서 가르치는 내용과 부합하느냐'는 질문에 "교과서 본문 내용은 아니지만,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배포한 교육용 CD에도 같은 내용이 나오므로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이 학교 김모 교감은 "(기자에게 해당 내용을) 듣고 보니 문제가 황당하다"며 "시험 문제를 해당 교과 교사들이 공동으로 사전 확인하게 돼 있지만, 이 교사가 그런 문제를 냈다는 사실은 보고받지 못했다. 내일 회의를 열어 징계 여부 등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김 교감은 "이 교사가 전교조 소속은 아니지만, 젊어서인지 (정치와 관련해) 비판적인 발언이 많아 구두로 경고한 적은 있다"고 말했다.

  • 쥐 묘사 G20 포스터 보이며 "대통령 하는 짓도…"
  • 동료 교사들 "문제 있다" 지적에도 '나꼼수 문제' 낸 교사, 그대로 출제
  • 법원장 경고 받은 서기호 판사 또… '나꼼수 문제' 낸 교사에 "버티면 이겨"
  • '나꼼수 문제 출제' 보도 본지 기자 상대로 일부 네티즌, 원색적 욕설… 신상털기 보복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