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국감 '정회선언'..시작부터 '삐걱'

2009. 10. 8. 12: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CBS노컷뉴스 박슬기 기자]

8일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가 전국 시·도 교육청 중 첫 번째로 진행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증인채택' 문제로 정회를 거듭하는 등 시작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국회 교과위원들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시작된 경기·인천교육청에 대한 국감에서 정식 질의를 시작하지도 못한 채 경기도청의 교육국 설치와 관련된 증인채택 문제로 2시간 여째 설전을 벌이다 낮 12시쯤 정회를 선언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경기도의 교육국 신설과 관련, 김문수 경기지사와 경기도의원들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들이 첨예한 대립을 빚었다.

민주당 김영진 의원(광주 서구을)은 "경기도의회 의원들이 증인채택과 관련해 의회폭거라며 망언에 가까운 말을 하며 증인으로 나오지 않았다"면서 "교육국 강행 문제로 경기지역 초·중·고생들도 반대 서명을 벌이고 있다는데 교육현장을 쑥대밭으로 만든 김문수 지사와 도의원들은 직접 나서서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선진과창조의모임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구)도 "일반행정과 교육행정간 갈등을 일으킨 김문수 지사 본인이 직접 증인으로 나와야 한다"면서 "뒤에 숨어있지 말고 원인 제공자가 직접 나와 교육국 설치를 국민들에게 설득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인천 남동구 을)은 "안그래도 오늘 예정 시간보다 30분 넘게 시작했는데 의사진행과 관련 없는 증인채택 문제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면서 "정말 김문수 지사 증인채택이 필요하다면 일단 정식 질의를 시작한 뒤 여야 간사간 논의하면 될 것"이라며 원활한 국감 진행을 요구했다.

한나라당 박보환 의원(경기 화성을)도 "어제도 정운찬 총리 증인 채택과 관련해 12시간 동안 국감을 진행하며 공방을 벌였는데 김문수 지사 증인채택 문제는 여야간 표결을 통해 결정내자"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안민석(경기 오산)이 "정운찬 총리 증인 채택도 여당이 받아들이지 않고 김문수 지사에 대한 증인채택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정회를 요청하자, 이종걸 교과위원장이 "해결하고 정리해야 할 문제가 있다"며 이를 받아들였다.

앞서 국회 교과위는 지난달 29일 경기도의 교육국 설치와 경기도교육청의 무상급식 예산 삭감 등에 대해 국감을 벌이기로 하고 한나라당 김대원 기획위원장 등 경기도의원 5명을 증인으로 채택했다가 지난 6일 관련 계획을 철회한 바 있다.

당시 도의원들은 "지방의회가 의결한 사안에 대해 국회가 지방의원을 증인으로 채택한 것은 사상 초유의 일이며 지방자치를 말살하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해왔다.thu22@cbs.co.kr

(대한민국 중심언론 CBS 뉴스FM98.1 / 음악FM93.9 / TV CH 412)<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