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고사 토대 '학습부진반' 논란

입력 2008. 3. 18. 18:13 수정 2008. 3. 18. 18: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ㆍ시·도 교육청 초·중생 대상 추진…"위화감 조성"

교육과학기술부와 각 시·도교육청이 최근 실시한 초·중등학교 진단평가 결과를 토대로 '학습부진반'을 운영키로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학부모들과 교육단체들은 위화감 조성과 인권침해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18일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10년 만에 부활한 진단평가 점수를 분석해 일정 기준에 이르지 못한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부진반을 편성·운영토록 지침을 마련 중이다.

광주시교육청의 경우 일선 학교에서 해당 학생 편성이 끝나는 대로 방과후 학교 등을 활용해 부진아 교육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방과후 학교 예산, 추경 예산 등을 운영예산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전북도교육청도 각 학교에 진단평가 점수를 기준으로 모든 학생을 '도달'과 '미달'로 분류토록 했다. 또 '미달 학생'에 대해서는 영역별 보정 교육프로그램과 기초학력 도움 자료 등을 보급해 주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학교마다 기준 이하의 성적을 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부진아 판별 작업 등을 벌이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오는 5월 중으로 학습부진아반 운영을 위한 구체적 교안과 프로그램 등을 만들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학습부진아 교육이 공식화될 것으로 교육계는 보고 있다. 전교조 관계자는 "그동안 전담교사 책임 아래 방학 때를 이용하거나 평소 조용히 불러 보충지도를 했던 학생들을 따로 모아 가르치는 것은 '공부 못하는 학생'으로 낙인을 찍는 비교육적인 처사"라면서 "특히 초등학생들까지 부진반을 만들어 부끄러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은 인권 침해로 볼 수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 광주 | 배명재·전주 | 박용근기자 〉

[스포츠칸 '온에어' 원작 연재만화 무료 감상하기]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