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교육감과 '두발자유' 외치던 고교생 재회

입력 2010. 7. 1. 11:39 수정 2010. 7. 1. 15: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 "우리에겐 대학입시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이 문제만 해결되면 편안하게 친구들과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학생인권조례에 관심이 많습니다.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요?"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주민직선 2기 취임 첫날인 1일 오전 수원 수일고등학교를 방문해 1~2학년생 40명과 30여분간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학창시절 회상과 학교문화 혁신의지가 담긴 교육감의 짤막한 강연에 이어 학생들에게 질문기회를 주자 뜻밖에 굵직한 교육현안들이 쏟아졌다.

한 학생은 "교과교실제와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고 있는데 수준이 낮은 반에 들어가면 자괴감이 들고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지 못한다"며 개선할 수 있는지를 물었다.

또 다른 학생은 "수원은 평준화지역인데 원하는 학교를 배정받지 못한다. 전체적으로 하향 평준화되는 것 같다"며 고교평준화 정책을 펴고 있는 진보 교육감의 소신을 파고들었다.

이 밖에도 사교육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학급당 학생수를 줄일 방안이 있는지 등을 물었고 직업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진로탐색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 교육감은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해 "경쟁중심의 공부방식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괴감과 열등감을 없애면서 문제 있는 것은 조정하겠다"고 했고,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선 "새로 구성된 도의회에서 조례가 통과되면 두발통제는 사라질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수일고 학생들과의 인연을 회상하면서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김 교육감과 수일고생들의 만남은 이번이 두 번째.지난 4월 전국의 진보성향 교육감 및 교육의원 예비후보 22명이 학교 옆 음식점에서 오찬을 할 당시 이를 본 수일고생들이 창문 밖에서 환호성을 지르며 '스케치북 캠페인'을 벌인 적이 있다.

당시 학생들의 스케치북에는 '두발자유', '학교는 감옥이다', '살려주세요'라는 절절한 문구가 적혀 있었다.

김 교육감은 "그때 다른 교육감 후보들의 부러움을 사고 칭찬을 들으면서 학생들과 소통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며 "이런 고민을 통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해 정책을 펴라. 지금을 그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앞서 김 교육감은 혁신학교인 성남 보평초등학교를 찾아 등교하는 학생들을 맞이하며 취임 첫 일정을 시작했다.

ktkim@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