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고교 교학사 교재 선정과정 '외압' 드러나

이영규 2014. 1. 13. 08: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내 7개 고등학교가 '우편향' 논란을 빚고 있는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압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학교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반발이 심해지자 교학사 교재 선정을 철회하고 새 교재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13일 경기도교육청이 경기도의회 최창의 교육의원(사진)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도내 445개 고등학교 중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했다가 논란이 되자 철회한 학교는 파주 운정고, 수원 동원고ㆍ동우여고, 분당 영덕여고, 여주 제일고, 양평 양서고, 파주 한민고 등 7개 고교였다.

도 교육청은 이들 7개 고교의 교학사 교재 선정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이들 학교가 교학사 교재 철회를 잇따라 밝힘에 따라 지난 7일부터 해당 학교에 조사담당자들을 보내 교재 선정과정 등을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원 동우여고는 지난해 12월30일 열린 학교운영위원회에서 "한국이 처해있는 사실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 같다. 대한민국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보다는 애국심이 강화되는 면과 건국과정도 그렇다"는 등 교학사 교재 선택 쪽으로 분위기를 몰아간 정황이 포착됐다. 이 학교는 이후 한국사 담당 교사의 양심선언으로 3순위로 추천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채택된 것으로 확인됐다.

동우여고와 같은 사학재단인 동원고 역시 5명의 교사가 참여한 교과협의회에서 교학사 교과서가 3순위로 추천됐지만 학교운영위원회에서 교감이 "7종의 한국사 교과서는 김일성과 북한정권 수립에 대한 서술에 많은 부분을 할당하고 있다. 반면에 교학사 교과서는 해방 이후 북한의 남침을 정확하게 기술하고 있다"며 교학사 교재를 추천하도록 유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평 양서고는 교과협의회가 교학사 교과서 채택을 반대했지만 이 학교 관리자가 "(교학사 교재의)이념 지향성은 중립적 자세로 지도하면 되고, 내용상 오류는 바로잡아 가르치면 된다"며 교학사 교재를 선택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분당 영덕여고는 학교운영위 회의록에 협의 내용도 없이 교과서 선정 결과만 한 줄로 기록해 운영위 논의자체가 부실했던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 파주 운정고는 학교장이 교과협의회에 사전 개입했다는 증언이 나왔으며, 내년 3월 개교하는 파주 한민고는 학교운영위가 구성되지 않아 학교설립추진단에서 교과서를 선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창의 교육의원은 "도내 한국사 교과서 선정을 변경한 7개교 가운데 6개교가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기 위해 갖가지 불공정한 방법을 동원하거나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교재가 선택됐다"며 "이에 대해 경기도교육청이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교학사 교재를 선택했다가 철회한 도내 7개 고교는 최근 한국사 교재 재선정 작업에 들어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김보민 아나' 김남일과 잘 사나했는데 '노현정' 때문에 "이럴수가""장윤정과 헤어진 '노홍철' 4년만에 이럴 줄은…'엄청난 반전'부친상 당한 '이특' 알고보니 과거에…'충격적 고백''최수종-하희라' 이상한 소문 점점 커지더니만 끝내…'충격'첫사랑 고백 '이휘재-임상아' 어쩐지 이상하더니…'대반전'"배용준 만나는 여자 '엄청난 소문' 사실이라더니 결국…"MBC 그만둔 '오상진' 얼굴 너무 변했다더니 "충격적 반전"성접대 의혹 난리 난 '이수근' 재산 알고보니…'이럴수가'"한국 온다는 '유승준' 뭔가 이상하더니만 이럴 줄이야"장미란 '회장님 선처' 어쩐지 수상하다 싶더니만…'충격'"충격막말 '장윤정 남동생' 처음부터 이상하더니만 결국…'대반전'비키니 사진 난리난 '홍진영' 대체 어떻길래…'이럴수가'이휘재 첫사랑 '그녀', 임상아는 누구?"누드사진 난리 난 '에일리' 뭐하나 했더니만 끝내…""양현석 '여친' 있으면서도 몰래…" 충격적 대폭로'추사랑' 한방에 뜨더니만 결국에는 이런 일이…'충격'이수근 '불법도박' 4억 날렸다고 하더니만 "이럴수가"'장윤정 엄마' 충격적 소문 끝까지 이상하더니…'대반전''김보민-김남일' 잘 사나했더니만 엄마 때문에 끝내…'충격'"혼자 사는 '노홍철' 돈 얼마나 많길래…" 충격적 사진 포착백윤식 사귄 30세 연하녀 처음부터 수상하더니 끝내…'충격반전'"도경환과 결혼한 '장윤정' 이상한 소문 사실이었다니…'대반전''누드사진 파문' 에일리 결국 이런 일이…'충격'남편한테 맞았단 '김주하' 어쩐지 이상하더니…'충격반전''이유린' 키스방서 일했다더니만 남자 1000명과…'경악'백윤식 만나던 30세 연하 K씨 만취 상태로…'충격적 반전'열애설 터진 '박선영 아나' 과거 왜 이런 사진을…'대반전''노홍철' 장윤정과 헤어진 이유 설마했는데…'충격'재벌가 며느리 '노현정' 잘 사나했더니만…'충격적 결말'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