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학교, 朴대통령 선행학습 억제공약과 상반"

입력 2013. 3. 18. 11:02 수정 2013. 3. 18.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내놨던 선행학습 유발시험 금지를 통한 공교육 정상화 정책이 시교육청의 영재학교 육성 정책과 상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다음 달까지 서울지역 각 영재교육기관에서 2013학년도 영재교육 대상자 1만9143명을 선발한다. 하지만 영재교육이 선행학습 유발 정책이라는 논란이 여전하다.

특히 영재학교 입학에 목매는 학부모들의 자녀 선행학습 유혹이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18일 초등 영재학교 입학 자녀둔 서울 연희동 김모씨는 "영재반을 준비하기 위해서 실험학원에 다니거나 '와이즈만' 같은 사설 영재 교육업체에 아이들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실제로 선행학습이 많이 이뤄진 자녀들이 영재반에 많이 들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재반 시험이 선행학습을 유발할 정도 어렵게 치러지는 점도 문제다. 중학생 자녀를 둔 서울 홍제동의 이모씨는 "중학교 1, 2, 3학년이 똑같이 중3, 고등학교 시험을 봐야 한다. 저학년의 경우 선행학습이 없으면 입학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정부 보조를 못받는 일부 영재학교는 1년에 수십만원씩 별도의 교육비를 학부모들이 부담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는 무상교육 정책과 정면 배치된다.

영재학교가 의대 등 명문대 진학을 위한 엘리트 코스가 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과학영재학교(영재학교)로 바뀐 뒤 최근 첫 졸업생을 배출한 서울과학고 졸업예정자의 25%가 의대에 진학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과학고 시절 의대 진학률(10%)의 2.5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과학영재들의 이공계 기피가 더욱 심화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반면 영재학교의 장점을 옹호하는 영재반 자녀를 둔 학부모들도 적지 않다. 영재반 자녀를 둔 K모씨는 "영재반의 커리큘럼도 독특하고 현장학습도 많고 팀별 활동도 활발했다"면서 "교사와 학생간의 밀접한 교육도 좋았다"고 평가했다. 그렇지만 질 좋은 영재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 및 학부모와 위화감도 문제다. 유치원생 자녀를 둔 서울 신사동 이모 학부모는 "영재반은 마치 우열반처럼 느껴진다. 학생·학부모들간 위화감만 조성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올해 서울 전체 초중고생의 1.65%가 영재학교로 선발된다. 선발 분야는 수학, 과학, 음악, 국악, 뮤지컬, 미술, 창의예술, 문예창작, 인문사회 등이다. 올해 서울지역 영재교육 대상자 가운데 1만400명이 285개 초·중·고교에 개설된 520개 영재학급에서 영재교육을 받는다.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