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첫 시험 NEAT 고득점 전략은 '영어독서'

입력 2013. 3. 8. 10:35 수정 2013. 3. 8. 10: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 1급 시험이 오는 9일 처음 치러진다. 첫 시험은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지원한 현직 교사들을 선발하기 위해 치러지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시험은 오는 5월부터 치러진다. 올해 NEAT 1급 시험은 총 6회(3, 5, 7, 9, 10, 11월) 실시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NEAT 2·3급 시험은 시행시기가 당초 2015년에서 다소 유보돼 2018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8일 영어교육계에 따르면 NEAT 시험은 국가가 주도하는 공인영어시험으로, 일반인 대상의 1급과 대학수학능력시험용 2, 3급으로 나눠 실시된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외국 유명 영어시험을 대체하고 말하기와 쓰기 영어교육 강화를 위해 393억을 들여 듣기·읽기·말하기·쓰기 4개 영역을 측정하는 인터넷 기반 시험으로 개발했다.

이에 따라 영어 사교육업계의 유명 어학원들이 NEAT 대비 프로그램과 강좌를 앞다퉈 개설하고 있다. 영어교육 전문가들도 NEAT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영어독서를 강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효과적인 영어독서를 위해 렉사일지수(www.lexile.com)를 개발한 미국의 메타메트릭스 사의 공동 사장 맬버트 스미스 박사는 "영어의 네 가지 영역(듣기·읽기·말하기·쓰기)을 고르게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영역보다 영어독서에 더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어독서 및 도서 난이도 지수인 렉사일지수를 20여 년 전 직접 개발한 그는 독자의 수준에 맞는 맞춤형 영어독서를 위해 렉사일지수의 활용을 강조했다. 그는 영어책이 너무 어렵거나 너무 쉽지 않도록 렉사일지수를 잘 활용하고 흥미에 맞는 영어책을 읽으면 훨씬 목표지향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재미있는 영어독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렉사일지수는 현재 미국 50개 주 가운데 23개 주가 공식적으로 채택하여 영어독서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매년 5000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다양한 평가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렉사일지수를 부여받고 있다.rainman@fnnews.com 김경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